Tuesday, December 31, 2013

오바댜서 (Obadiah) 성경공부

                                                       오바댜서 (Obadiah) 성경공부


성경본문: 오바댜서 1:10-14


1. 오바댜서 서론(序論)

■  오바댜서의 이름
오바댜(הידבע)는 ‘하나님의 종’ 혹은 ‘하나님의 경배자’란 뜻입니다.
오바댜서는 이스라엘에 대적했던 에돔에 대한 심판의 예언서인데, 에돔은 야곱의 형 에서의 후예(後裔)로서 이스라엘과 항상 대치되는  관계에 있었습니다. 모세와 이스라엘이 출애굽했을 때에 가나안 땅에 들어가기 위해 그들의 땅을 통과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을 때에 이를 거절한 애돔인들은 후에도 이스라엘과 대적(對敵)하는 관계에 있게 됩니다.
히브리 성경은 주인공 오바댜(הידבע: 여호와의 종)의 이름을 따라 ‘오바댜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70인역 성경(Septuagint)의 이름도 ‘옵디우(ΟΒΔΙΟΥ)’입니다.
한글성경도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오바댜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오바댜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오바댜서의 저자는 오바댜입니다. 1세기 유대의 역사학자 요세푸스는 그를 열왕기상 18장 3-4절에 나오는 오바댜와 동일 인물로 봤습니다. 즉, 아합 왕의 행정직을 맡았던 자입니다. 그러나, 요세푸스의 주장은 근거가 희박하고, 이 오바댜 선지자가 누구인지에 관하여는 확실한 것이 없습니다.

예루살렘이 이방민족에 의해 침범 당한 것은(11-14절) 구약에 네 차례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르호보암 때 애굽왕 시삭이 침범하였고 (925 B.C.: 열왕기상 14:25-26; 역대하 12장); 2) 여호람 때 블레셋 사람들과 아라비아 사람들이 침범하였고 (850 B.C.: 역대하 21:16-17; cf. 역대하 21:8-10, 아모스 1:6, 11-12);   3) 아마샤 때 이스라엘왕 요아스가 침범하였고 (790 B.C.: 열왕기하 14장; 역대하 25장); 4) 여호야김-시드기야 때 바벨론왕 느브갓네살이 침범하여 (605-586 B.C.: 열왕기하 24-25장) 마침내 유다를 멸망시킵니다. 이방족속이 예루살렘을 공격할 때마다 에돔은 그들과 동맹을 맺어 유다를 괴롭혀왔습니다.
오바댜가 어느 때 본 예언서를 썼는가에 대해서는 대체로 두 시기가 거론되는데 하나는 주전 850년경 여호람 때로 보는 사람이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주전 586년 직후 유다의 멸망 때로 보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는 본서 11-14절의 때를 언제로 보느냐에 따른 각기 다른 연대 추정입니다.

■  오바댜서의 기록목적
오바댜서는 구약성경 중 가장 짧은 책입니다(21절). 오바댜의 어조는 간결하지만 강합니다. 에돔 족속은 그의 형제나라인 유다에 대해서 범죄하는데 유다 스스로 이에 대한 복수를 감행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정의의 하나님께서는 불의가 이 땅에 존재하는 것을 그대로 묵과하지 않으시고 이를 반드시 징계(懲戒)하시고 심판(審判)하십니다. 오바댜서는 가장 간결하게 기록되었으나 예언서의 전형(典型)입니다.
서두에 죄와 심판에 대해서 다루고, 종국으로 가면서 메시야에 관한 예언으로 이어집니다. 한 가지 본서를 통한 사실은 에돔은 말기에 하나님의 긍휼의 대상에서 제외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자비하지 아니하시기 때문이 아니요, 그들 스스로 하나님의 자비를 조롱하며 거절한 결과입니다. 하나님의 자비를 거절한 세상이 종국에 당하여야 할 고통이 어찌 큰지 우리는 알아야 할 것입니다.

① 에돔의 곤경, 잔혹스런 행위의 파멸을 다뤘으며, ② 에돔의 교만과 자기 신뢰의 허물을 벗기고, ③ 에돔의 멸망을 선포하며, 이스라엘의 부강을 기록함이 기록목적입니다.

■  오바댜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오바댜서의 주제는 에돔의 멸망입니다. 기록의 동기도 에돔의 교만이며, 핵심요절은 10절의 내용입니다. “네 형제 야곱에게 한 포악, 따라서 중심사상은 ‘열국을 심판하시는 하나님’입니다. 그리도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확신하는 사상입니다.
                                                  

2. 오바댜서의 본론(本論)

오바댜서의 예언내용은 에돔 족속에 대한 제한된 내용입니다. 그러나 그 족속에 대한 멸망 이유와 심판의 이유는 전 세계 모든 민족에게 적용되어집니다.
오바댜서는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1장 1-9절에서는 다가오는 에돔의 운명(멸망)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1-4절에서는 에돔 멸망의 확실성, 5-9절에는 에돔 멸망의 완전성이 다뤄져 있습니다.
1장 10-14절은 에돔에 대한 심판의 원인에 관한 부분입니다. 10절에 우애가 없음으로 인하여, 11-12절에 무관심으로 인하여, 13-14절에는 호전성으로 인하여 심판을 받는다고 예언되어 있습니다.
1장 15-21절은 주님(메시야)의 날이 가까움에 관한 예언입니다. 15-16절에서 만국에 대한 심판이 가깝다고 예언하고, 17-21절에서 유다(하나님의 백성)가 회복될 것임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첫째, 다가오는 에돔의 운명(1:1-9)
    (1) 에돔이 크게 멸시를 받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에돔의 중심이 교만하므로 나타난 결과는?
   (3) 에돔이 하나님의 징계를 피할 수 있습니까?
    (4) 에돔과 화목하던 자들이 에돔에 대해서 어떻게 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의 인간적 장점 때문에 오히려 하나님께 가까이 나가지 못한 적은 없습니까?

둘째, 에돔에 대한 심판의 원인(1:10-14)
    (1) 에돔이 수욕(羞辱)을 입고 멸절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이방인이 야곱의 재물을 늑탈할 때 에돔은 무엇을 했습니까?
    (3) 이스라엘이 이방인의 침입으로 도망할 때 에돔은 어떻게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한 교회 안에서 같이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 잘못될 때 그를 돕습니까? 아니면 수수방관하든지 아니면 고소(苦笑)해 합니까?

셋째, 주님(메시야)의 날이 가까움(1:15-21)
    (1)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하실 때에 에돔은 어떻게 다루실 것입니까?
    (2) 18절에 ‘불’과 ‘불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3) 이스라엘과 유다의 나라는 누구에게 속한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는 시온 산과 같습니다. 당신은 현재의 교회에 귀속감을 확실하게 가지셨습니까?


3. 결론(結論)--오바댜서의 핵심적 교훈

오바댜서의 핵심적 교훈을 정리하면, ① 형제 우애가 없는 것은 커다란 죄악임을 배우고, ② 이스라엘의 사명을 각성하고, ③ 기도와 회개의 필요성을 배웁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우리의 삶에서 우리의 죄와 허물이 무엇인지 알게 하옵소서!
2. 주님! 우리가 회개할 때 옷을 찢는 자가 아니라 마음을 찢는 자가 되게 하옵소서!
3. 주님! 우리에게 성령을 물 붓듯이 부어주심으로서 성령 충만한 삶을 살게 하옵소서!


*오바댜서가 예언하는 그리스도
1.  여호와의 만국을 벌하시는 날 -- 재림 (15절)
2.  만왕의 왕 (21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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