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서 (Jonah) 성경공부
성경본문: 요나서 3:1-10
1. 요나서 서론(序論)
■ 요나서의 이름
요나서 이외에 요나의 이름이 언급된 곳은 열왕기하 14장 25절로서, 요나가 아밋대의 아들로서 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 (13대: 기원전 793-753년)때 활동하던 선지자(기원전 770-780년)이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요나를 부르시어 이스라엘의 적 니느웨로 가게 하시고 그곳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게 하십니다.
히브리 성경은 주인공 요나의 이름을 따라 ‘요나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70인역 성경(Septuagint)의 이름도 ‘요나스(ΙΩΝΑΣ)’입니다.
한글성경도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요나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요나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요나는 여로보암 2세 때 활동했으며 본 요나서에 나오는 니느웨의 왕은 아슈르단 3세입니다.
저작연대는 주전 760년경으로 추정합니다.
■ 요나서의 기록목적
① 하나님의 선교적 사랑, ② 요나의 사건을 예수님의 부활의 예표로 함, ③ 선민의식의 완고한 편협심과 고집스런 민족주의를 깨뜨림, ④ 자비로우신 하나님을 알려주고, ⑤ 심판을 철회하고 은혜를 연장시켜준다는 내용을 알려주고자 함입니다.
■ 요나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요나란 히브리어의 뜻은 ‘비둘기’(어리석은 사람)로서 본 요나서에서는 이스라엘을 상징합니다.
1장과 3장에서 우리는 요나(=이스라엘)와 이방인의 대조를 봅니다.
1장에서는 요나와 이방선원을, 3장에서는 요나와 이방 니느웨 성 사람의 대조입니다.
흥미 있는 것은, 요나가 기도하지 않을 때, 이방 선원들은 여호와께 부르짖어 기도합니다(1:14).
또, 니느웨 성의 모든 사람과 짐승들이 힘써 여호와께 기도합니다(3:8). 이때, 하나님께서는 그의 택한 백성이 아닌 이들을 구원하여 주십니다(참고: 호세아 1:10; 로마서 9:25-26).
중심주제는 ‘하나님의 전 세계적 선교와 통치섭리’ 그리고 ‘구원계획’입니다. 니느웨 성의 극심한 악함에도 불구하고 요나를 파송시키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이 깔려 있습니다.
요나서의 중심사상은 열방세계에 대한 이스라엘의 사명과 메시야의 죽음과 부활사상입니다. 요나를 개인적으로 볼 때 그는 불순종의 선지자로 불려집니다.
2. 요나서의 본론(本論)
요나서는 2막으로 구성된 드라마(Drama)와 같습니다.
1막에서는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패역한 도시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라 하실 때, 이 말씀에 순종치 않고 니느웨와는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가기 위하여 욥바로 내려가서 배를 탑니다. 이때 하나님께서 강풍을 보내어 바다가 요동할 때, 선원들은 각기 자기의 신들에게 기도하나 여전합니다.
그들은 제비뽑기를 하여 그 풍랑이 요나로 인하여서 온 것임을 알게 됩이다. 요나가 자기를 바다에 집어던지라고 말하나, 그들은 인간의 힘으로 풍랑에서 헤어나려고 해변으로 노를 저어가고자 하지만 풍랑은 더욱 거세지기만 합니다.
이방 선원들이 여호와께 부르짖어 기도하고 요나를 들어 바다에 던졌을 때 바다는 다시 평온하여집니다.
하나님이 큰 고기를 준비하셔 요나를 삼키게 한 것은 그를 벌하고자 하심이 아니라 바다의 깊음 가운데서 그를 구원하고자 하심입니다. 그러기에, 요나는 그를 구원하여주신 하나님께 시로서 감사의 기도를 올립니다. 이 때 하나님은 물고기에 명하시어 요나를 마른 땅에 토하게 하십니다.
2막의 시작은 하나님께서 다시(=두번째) 요나에게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하라’고 명하심으로 시작합니다. 요나는 이번에도 별로 내키지 않지만 (4장 참조) 하나님의 명령을 피할 길이 없음을 알았기에 묵묵히 따릅니다. 그가 하룻길을 행하여 니느웨의 중심부에 이르렀을 때, 그는 하나님의 말씀을 외칩니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이 소리를 듣고 니느웨의 온 백성이 왕에서 하인에 이르기까지 금식을 선포하고 굵은 베옷을 입고 회개했습니다.
이 때, 하나님은 뜻을 돌이키사 그들에게 내리리라 말씀하신 재앙을 내리지 않으십니다. 이를 본 요나는 심히 싫어하고 화를 냅니다. 그는 차라리 죽기를 간하다가, 니느웨 동편 산에 올라가 초막을 짓고 지금이라도 하나님께서 니느웨 성에 재앙을 내리시지 않을까 지켜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재앙을 내리시는 대신에, 박 넝쿨과 벌레의 교훈으로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인간들을 사랑하신다’는 사실을 가르치십니다.
첫째, 도망하는 요나(1:1-17)
■ 1:1-3까지는 소개(일어나라-가라-외치라)
(1) 요나에게 임한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말씀이 그에게 임하였을 때 요나는 어떻게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께 어떤 사명/직임을 맡기셨는데 이를 감당치 않으려고 하나님의 낯을 피하신 적은 없습니까?
■ 1:4-10까지는 사나운 폭풍을 만나고 요나의 죄가 드러남
(1) 요나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사명의 땅과는 반대의 곳으로 향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하셨습니까?
(2) 이때 요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습니까? 그의 마음 상태가 어떠했습니까?
(3) 대풍이 불 때 선원들은 무엇을 했습니까?
(4) 요나는 그 대풍이 자기 때문인 줄 알게 되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으로 떠나 있을 때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사인(sign)을 보내신 적이 있으십니까?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온 사인인 것을 어떻게 아셨습니까?
■ 1:11-17까지는 요나를 바다에 던짐
(1) 요나 때문에 대풍이 일어난 것을 알았을 때 선원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2) 요나는 선원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합니까?
(3) 하나님께서 큰 물고기를 요나에게 보내심은 무슨 의도이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의 징계가 그의 사랑이라고 생각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그의 징계처럼 보이는 것이 당신의 삶에 축복이 된 적이 있습니까?
둘째, 기도하는 요나(2:1-10)
■ 2:1-3까지는 물고기를 준비하여 구원해 주신 하나님께 감사
(1) 물고기 뱃속에서 요나는 무엇을 했습니까?
(2) 2절에 요나의 고난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3) 하나님께서는 요나가 그를 향하여서 부르짖었을 때 어떻게 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고통 중에 하나님께 부르짖어 아뢴 적이 있습니까? 하나님의 응답은 무엇이었습니까?
■ 2:4-7까지는 요나의 고통과 하나님께 부르짖음과 구원
(1) 요나는 “주의 목전에서 쫓겨났을 때” 무엇을 하겠다고 다짐합니까?
(2) 5절은 요나가 어떤 상황에 있음을 말합니까?
(3) 6절에 “내가 산의 뿌리까지 내려갔사오며”라고 함은 무슨 뜻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인생의 거의 절망적인 상황에까지 처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그때 어떻게 하셨습니까?
■ 2:8-10까지는 주님께 대한 새로운 결단과 물고기가 요나를 육지에 토해냄
(1) 8절에 “무릇 거짓되고 헛된 것을 숭상하는 자는 누구입니까?
(2) 9절에 요나가 “감사하는 목소리로” 주께 제사하겠다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요나의 감사기도를 들으신 하나님은 어떻게 반응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삶 가운데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절망으로부터 소망으로 옮겨짐을 체험하신 적이 있습니까?
셋째, 전도하는 요나(3:1-10)
■ 3:1-3까지는 요나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두 번째 임함
(1) 하나님께서 요나를 두 번이나 부르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두 번째 임한 하나님의 말씀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3) 이에 대한 요나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이 같은 일로 당신에게 두 번씩 맡기시거나 부르신 적이 있으십니까?
■ 3:4-10까지는 요나의 말씀 선포와 니느웨의 회개(悔改)
(1) 4절에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고 했는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2) 5절에 “니느웨 백성이 하나님을 믿고”라고 했는데, 하나님의 무엇을 믿었다는 것입니까?
(3) 10절에 ‘하나님의 뜻을 돌이키심’은 어떤 연유에서 나온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은 당신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을 삶 중에 느끼십니까? 증거하십니까?
넷째, 불평하는 요나(4:1-11)
■ 4:1-4까지는 요나의 하나님께 대한 분(憤)
(1) 요나의 노(怒)는 무슨 까닭입니까?
(2) 2절의 요나의 마음상태는 어떠합니까?
(3) 요나는 왜 하나님께 죽기를 간청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께서 하시는 일을 이해 못하거나 못마땅해한 적은 없으십니까? 무엇이 문제입니까?
■ 4:5-11까지는 요나를 가르치시는 하나님: 박넝쿨의 비유
(1) 요나가 성 동편에 앉아 초막(草幕)을 지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그는 그곳에서 무엇을 보기를 원하였습니까?
(2) 하나님께서 박넝쿨을 요나에게 허락하셨을 때 요나의 마음은 어떠했습니까?
박넝쿨을 통하여서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무엇을 말씀하고자 하십니까?
(3) 하나님께서 벌레를 준비하신 까닭은 무엇입니까?
(4) 하나님께서 니느웨 백성을 살려주신 까닭은 결국에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요나가 니느웨 성이 ‘어떻게 되는가 보자!’고 기다릴 때 박넝쿨과 벌레, 뜨거운 동풍과 햇빛을 동원하여 하나님의 인내심을 가르쳐 주십니다. 4장 9-11절을 읽고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간략하게 적어보십시오.
3. 결론(結論)--요나서의 핵심적 교훈
요나서의 핵심적 교훈을 정리하면, ① 하나님의 사랑의 보편성, ② 이스라엘(신자)의 사명을 각성하고, ③ 기도와 회개의 필요성을 배움입니다.
그리고 사역자의 순종자세와 우리 주님의 대속적 사건의 예표를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우리가 하나님의 낯을 피하는 경우가 없게 하옵소서!
2. 주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명령하시매 순복하게 하옵소서!
3. 주님! 우리의 믿음이 늘 겸손하게 하옵소서!
*요나서가 예언하는 그리스도
1. 스올의 뱃속 사건 (1:17 - 마태 12:38-41)
2. 택한 선지자 (행전 15:14-18)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