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Exodus) 성경공부
성경본문: 출애굽기 12:1-14
1. 출애굽기 서론(序論)
■ 출애굽기의 이름
출애굽기는 탈출(Exodus, ex[=out of] odos[=way])의 책, 구속(救贖=Redemption)의 책입니다. 이집트에서 야곱의 후손들이 430년의 종살이를 청산하고 애굽을 탈출한 역사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어 성경은 ‘붸엘레 쉐모트’(תוֹמ■ ה■■■: 이름은 이러하니라)입니다. 한글성경은 70인역(LXX: Septuagint)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영적으로 표현하면, 죄 된 세상에서의 탈출, 죄악에서의 탈출(脫出), 떠나야 함을 말합니다.
■ 출애굽기의 저자와 기록연대
전통적 견해로 모세를 저자라고 합니다. 모세가 5경(Pentateuch)--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을 저작한 것으로 전해집니다(모세 5경이라고 불림).
5경 자체의 증거는 출애굽기 17:14, 24:4, 민수기 33:2, 신명기 31:9입니다.
신약성경의 증거는 마태 19:8, 마가 7:10, 요한 1:45, 5:46과 로마서 10:5입니다.
출애굽사건은 주전 1446년에 일어났고, 이후 이스라엘 민족은 40년 간(1446-1406 B.C.) 광야생활을 한 것으로 추정되므로 모세는 이 기간에 창세기를 비롯하여 다른 네 권의 책을 저술한 것입니다 (혹은 구전전승[Oral Tradition]의 시작).
■ 출애굽기의 기록목적
하나님께서는 창세기 15:13에 예언하시기를 아브라함의 후손 (이삭 ⇒ 야곱 12 아들의 후손을 뜻함)들이 430년 동안의 괴로운 세월을 보낸 후에 예비한 곳 가나안 땅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본 출애굽기의 기록목적은 ① 하나님의 약속은 신실(信實)하시다 ②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이 강대하여지므로 제사장의 나라로 조직되었음을 알려줍니다 ③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로 율법제정, 성막제도, 제사장제도를 가르치셨음을 알려줍니다.
■ 출애굽기의 주제와 중심사상
주제를 여러 가지로 볼 수 있지만 크게 둘로 정리됩니다. ① 구속(救贖) ② 언약(言約)의 출발(出發)입니다.
또한 중심사상은 ① 살아 계신 하나님의 존재 (3:13-15, 6:3) ② 역사의 주인이신 하나님의 전지전능(全知全能) -- 15:11, 10가지 재앙, 홍해의 기적 ③ 언약의 성실하심 -- 족장과 맺은 언약 (㉠ 3:15-17, ㉡ 6:2-8, 19:3-8 비교) 정리하면 구원(救援)의 신학 (6:6, 15:13), 구속(救贖)의 뜻이 흐르고 있습니다.
그 전을 뒷받침하는 사건은 12장의 유월절(逾越節) 사건, 24장의 언약의 인침 사건입니다.(구원을 출발시킴)
2. 출애굽기의 본론(本論)
출애굽기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출발(1:1-18:27); 둘째는 구원의 언약-시내 산 언약(19:1-40:38)입니다.
애굽으로부터 구원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유월절 사건을 절정으로 하여 애굽을 벗어나게 됩니다. 애굽의 생활장식에 젖어있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직접적인 계시로 율법·성막제도를 알려주십니다. 그러므로 신정국가(神政國家)로서의 면모를 출발시켰던 내용을 기록하였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출발 -- 이스라엘의 해방(1:1-18:27)
■ 1:1-4:31은 출애굽의 지도자 준비
(1) 애굽에서의 이스라엘 민족의 형편은 어떠하였습니까?
(2) 모세가 바로의 궁을 벗어나 광야로 도망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모세에게 지팡이를 들도록 부르신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을 부르신 하나님이 지금도 살아 계심을 믿습니까? 지도자가 되기 위해 거쳐야 할 과정을 3 단계로 정리하여 보십시오.
■ 5:1-11:10은 바로에게 도전하는 지도자 모세
(1) 다니엘에게 세 친구가 있듯이 모세에게는 어떤 협력자가 그를 도왔습니까?
(2) 바로에게 보여주었던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의 사건은 몇 가지입니까?
(3) 왜 하나님은 장자(첫 것)를 죽이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요즘도 하나님께서 기적과 전지전능하심으로 역사하신다고 믿습니까?
당신의 믿음은 직접적 경험을 통해서 입니까? 아니면 간접적인 경험을 통해서입니까? 아니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입니까?
■ 12:1-18:27은 유월절 사건과 백성들의 갈등(葛藤)
(1) 마땅히 죽어야 할 장자 대신 죽임을 당한 동물은?
(2)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백성들을 인도하셨던 하나님의 뜻은?
(3) 탈출 후에 치러야 했던 백성들의 시험과 갈등 사건은 몇 가지입니까?
① 홍해의 기적 ② 마라의 쓴 물 ③ ④ 반석에서 물이 나옴 ⑤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왜 하나님께서 인간으로 하여금 갈등과 시련을 겪도록 하실까요?
신앙생활에 있어서도 갈등이 심한 경우의 근원은 무엇일까요? 혹 비교의식에 젖어 있지는 않으신지요?
둘째, 구원의 언약(言約) -- 시내산 언약 (19:1-40:38)
■ 19:1-24:18은 언약(율법)의 제정
(1) 언약을 맺은 장소와 그 목적을 알고 계십니까?
(2) 언약을 계시하는 것을 우리는 무엇이라고 말합니까?
(3)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간 목적과 기간은?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10 계명이 우리의 삶 속에서 멀어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진실로 하나님께 가까이 나아가는 방법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25:1-31:18은 성막제도와 제사장 직분
(1) 성막제도를 제정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2) 매일 일 년 된 어린 양을 제사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3) 안식일을 엄수하는 것은 어떤 표징입니까?
■ 32:1-40:38은 언약에 대한 이스라엘의 방문
(1) 이스라엘 민족의 어리석음은 어떤 모양으로 나타났습니까?
(2) 하나님의 진노에 대하여 지도자 모세의 태도는?
(3) 언약에 대한 이스라엘의 순종 결과 성막을 세웠는데, 하나님의 영광이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을 당신의 가족 중에서 구원하신 하나님의 깊은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교회의 지도자가 당신에게 순종을 요구할 때 당신의 태도는 항상 어떠하였습니까?
3. 결론(結論)--출애굽기의 핵심적 교훈
출애굽기는 어둠에서 시작하여 영광의 빛으로 끝이 나는 책입니다. 이 책 속에는 어두움을 벗겨내는 정치적 사건이 있는가 하면 개인의 어두움에서 가정 그리고 나라 전체 국민의 밝은 영광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애굽기에는 다음과 같은 은혜의 진주가 있습니다:
① 구원에 있어서는 반드시 중보자가 필요하다 ② 끊임없는 도전과 갈등이 있어야 한다 ③ 권능의 하나님 앞에 대항할만한 자격을 갖춘 것은 없다 ④ 의·식·주를 포함한 모든 것은 하나님을 의지할 때 마련이 된다 ⑤ 성막을 통한, 제사장의 역할을 통한 하나님의 사역이 있음을 깨닫게 한다. 끝으로 성막에 임하셨던 하나님의 영광이 지금도 교회와 그 일원 속에 내재(內在)하심을 믿습니다.
기도(祈禱)
1. 하나님! 온 가족을 구속하여 주실 때 저를 그 지도자로 삼아 주옵소서!
2. 하나님! 삶을 유지하는 방법이 재물이 아님을 깨닫게 하옵시고 저를 깨우치사 역경(逆境)을 유월(逾越)하는 믿음을 부어주옵소서!
3. 하나님! 제도와 규례를 준수하므로 얻어지는 기쁨을 갖게 하소서!
*출애굽기의 여러 가지 모형(模型)
1. 애굽 -- 세상제도에 대한 모형
2. 바로 -- 사탄, 이 세상의 신처럼, 백성을 노예화
3. 이스라엘 -- 순례자, 교회, 성도
4. 모세 -- 그리스도의 예표적 인물
5. 만나 -- 생명의 떡
6. 아말렉 -- 신체적 상징, 육정(肉情)
7. 유월절 -- 구속의 십자가, 희생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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