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31, 2013

아모스서 (Amos) 성경공부

                                                      아모스서 (Amos) 성경공부


성경본문: 아모스서 5:21-27


1. 아모스서 서론(序論)

■  아모스서의 이름
아모스서는 공법과 정의의 하나님을 선포한 책입니다. 히브리 성경은 주인공 아모스(סומע: ‘짐을 진자’)의 이름을 따라 ‘아모스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70인역 성경(Septuagint)의 이름도 ‘아모스(ΑΜΩΣ)’입니다.
한글성경도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아모스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아모스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아모스는 요나와 호세아 중간 여로보암 2세 때 ‘공의의 하나님’을 북방왕국 이스라엘에 외친 선지자입니다.  아모스의 말대로(7:14) 그는 본래 선지자가 아니라 뽕나무를 배양(培養)하던 농부요 양을 치던 목자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가증한 예배형식과 가난한 자를 짓밟고 과부를 속이며 사치스럽고 불법·부당한 이스라엘의 생활양식을 보시고 그 나라 백성이 아닌 유다의 아모스를 들어 공법과 정의의 하나님을 선포케 합니다. 아모스가 하나님의 말씀을 외친 때는 이스라엘이 최고의 번영을 구가하던 시대인지라 아모스의 말은 잘 받아들여지지 않습니다.
아모스는 그들의 부(富)와 사치(奢侈)가 결코 하나님의 축복(祝福)이 아님을 그들에게 강하게 선포하며, 이제라도 그들이 공의의 하나님의 뜻에 따라 생활하고 바른 예배를 드릴 때 하나님의 심판을 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저작연대는 남방왕국 웃시야 왕과 북방왕국 여로보암 2세의 통치가 공존하던 시대(1:1), 앗수르 침공 이전 즉, 주전 767-745년경으로 추정합니다.

■  아모스서의 기록목적
북방왕국 이스라엘에 대한 심판입니다. 배교와 방종으로 얼룩진 이스라엘 선민의식을 새롭게 바꾸라고 외치며 새로운 나라에 대한 소망을 갖도록 하였습니다.

■  아모스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아모스는 낭비성의 종교의식, 의와 영적 헌신이 없는 종교적 열심, 부정직한 상업성을 경계할 것을 선포합니다. 아모스는 요즘 미국과 같이 경제적, 정치적, 종교적 번영을 누리고있는 나라에 사는 우리들에게 중요한 메시지를 선포합니다. 이러한 외적 번영이 흔히들 말하는 바와 같은 하나님의 축복이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안락(安樂)한 삶 가운데 안일(安逸)해지기 쉬운 우리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아모스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바른 마음으로 드려지는 예배이며 공법(公法)과 정의(正義)대로 사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모습이라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아모스서의 주제는 ① 능력과 의의 하나님의 심판, ② 참된 예배행위, ③ 엄청난 이스라엘의 죄악들입니다.
아모스서의 중심사상은 하나님의 공의로우심입니다.


2. 아모스서의 본론(本論)

아모스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2장에서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는데, 이스라엘의 심판을 선언하기에 앞서서 주변 여섯 개 국가 (다메섹[=시리아], 블레셋, 두로, 에돔, 암몬, 모압)와 유다와 이스라엘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을 선언합니다.
아모스는 그들에게 왜 이와 같은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지도 설명하여 줍니다.

3-6장에서 아모스는 이스라엘에게 임할 하나님의 심판의 이유를 설명합니다. 이스라엘에 평화(平和)와 번영(繁榮)의 외적 모습이 있고 종교적 부흥(復興)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정치적, 경제적, 군사적, 종교적 번성과 부흥은 외형적이며 인간의 모습이지 하나님의 뜻 안에서 하나님의 기뻐하심의 모양대로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사치하는 부유 계급이 있었습니다. 침상, 비단방석(3:12), 겨울궁, 여름궁, 상아궁, 방탕한 여인, 술(3:15-4:1)이 그 증거입니다.
아모스는 하나님의 심판 이유를 설명하고, 이스라엘에게 애곡(哀哭)하고 회개할 것을 외칩니다.(5:1-6:14)

7-9장에서 하나님은 아모스에게 다섯 가지 환상을 보여주십니다. 황충(7:1-3), 불(7:4-6), 다림줄(7:7-9), 여름실과 한 광주리(8:1-14), 최후심판(9:1-10)의 환상들입니다. 하나님은 이 환상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징벌이 패역한  이스라엘에게 임할 것임을 알게 하시지만, 동시에 그러나 지금이라도 그들이 눈물을 흘리며 회개할 때 뜻을 돌이키시는 긍휼(矜恤)의 하나님이신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불신앙으로 그들을 심판하시고 멸하실 때에도 이스라엘의 남은 자--곧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고자 하는 자들은 불법한 자와 같이 멸하게 놔두지 아니하시고 구원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이심을 그들로 알게 하십니다.

첫째, 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1:1-2:16)
■ 1:3-2:3까지는 주변국가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1) 다메섹의 죄가 무엇입니까?
    (2) 블레셋(=가사)의 죄가 무엇입니까?
    (3) 두로의 죄가 무엇입니까?
    (4) 에돔의 죄가 무엇입니까?
    (5) 암몬의 죄가 무엇입니까?
    (6) 모압의 죄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이 세상을 살면서 당신은 죄와 허물에 대하여 자유롭습니까?

■ 2:4-5까지는 유다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1) 유다의 죄는 무엇입니까?
    (2) 열조가 따라가던 거짓 것이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현재 당신에게 있어서 무엇이 하나님을 섬김에서 가장 장애가 되는 요인입니까?

■ 2:6-16까지는 이스라엘에 임할 하나님의 심판
    (1) 이스라엘의 죄가 무엇입니까?
    (2) 2장 9절에서 아모리 사람의 예를 드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누르심이 어떻다고 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서 일하는 사람을 방해하거나 비난하지는 않았습니까? 또는 하나님의 일을 하는데 방해를 당하지는 않았습니까?

둘째, 이스라엘에 하나님의 심판이 임하는 이유(3:1-6:14)
■ 3:1-3:8까지는 서론적 부분
    (1) 2절에서 원인(cause)은 무엇이며 결과(effect)는 무엇입니까?
    (2) 3-7절에서 원인-결과의 원리(principle of effect-cause)의 경우를 각각 설명하십시오.
    (3) 8절에서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고 하셨는데 성경 속에서 예를 들어보십시오.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8절의 말씀에 비추어 ‘시한부 종말론’을 설명하십시오. 종말의 때를 하나님께서 그 종들(혹은 자녀들)에게 반드시 보이시고 종말의 때가 임하게 하십니까?
                                                  
■ 3:9-4:13까지는 두 가지 기소(3:9-4:3과 4:4-4:13)
    (1) 첫 번째 기소의 죄는 무엇이며 그 심판은 무엇입니까?
    (2) 두 번째 기소의 죄는 무엇이며 그 심판은 무엇입니까?
    (3) 산을 지으시고 바람을 창조하신 이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생활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의 자기 만족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지는 않습니까?

■ 5:1-6:14까지는 두 가지 탄식(=애가)(5:1-27과 6:1-14)
    (1) 첫 번째 애가(5:1-27)에서 아모스는 무엇을 탄식하고 있습니까?
    (2) 이스라엘은 살기 위하여서 무엇을 해야 합니까?
    (3) 두 번째 애가에서(6:1-14)에서 아모스는 무엇을 탄식하고 있습니까?
    (4)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징벌하시되 어떻게 하시겠다고 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이 세상을 살 때에 당신의 삶의 기준이 되는 법은 무엇입니까? 세상의 법과 하나님의 법이 당신에게 반대의 것을 말할 때 당신은 어떤 법을 따르겠습니까?

셋째, 아모스가 본 다섯 가지 환상(7:1-9:15)
■ 7:1-3까지는 황충(=메뚜기)의 환상(=첫 번째 환상)
    (1) 1절에서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는 언제를 가리킵니까?
    (2) 황충(=메뚜기)은 무엇을 가리킵니까?
    (3) 3절에서 여호와께서 뜻을 돌이키신 까닭은?

■ 7:4-6까지는 타는 불꽃의 환상(=두 번째 환상)
    (1) 4절에서 불, 큰 바다, 육지는 각각 무엇을 상징합니까?
    (2) 2절과 4절에서 “야곱이 미약하다”고 함은 무슨 뜻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께서 당신의 삶 가운데 “뜻을 돌이키시는 주님”(3, 6절)으로 임하신 적이 있습니까?

■ 7:7-9까지는 다림줄의 환상(=세 번째 환상)
    (1) 7절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 계신 까닭은?
    (2) 9절의 ‘이삭의 산당’은 무엇입니까?

■ 7:10-17까지는 아모스와 아마샤의 대결
    (1) 아모스와 대결한 아먀샤는 누구입니까?
    (2) 아먀샤는 아모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합니까?
    (3) 아모스의 대답이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이 주님의 직임을 감당하고 있을 때 누가 이를 하지 말라고 하면 어떻게 반응하겠습니까?

■ 8:1-14까지는 과일 광주리의 환상(=네 번째 환상)
    (1) 여름 실과 광주리의 교훈은 무엇입니까?
    (2) 무엇이 애통으로, 또 무엇이 애곡으로 변할 것이라고 했습니까?
    (3) 이스라엘이 무엇 때문에 기갈(飢渴)이 심할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영적 기갈과 주림을 경험해 보신 적이 있습니까? 어떻게 해결하셨습니까?

■ 9:1-15까지는 성전 붕괴의 환상(=다섯 번째 환상)
    (1)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심판하실 때 그 심판을 피할 수 있습니까?
    (2) 하나님께서 범죄한 나라들을 멸하시되 누구는 온전히 멸하지 않으신다고 말씀하십니까?
    (3) 12절에서 “에돔의 남은 자”는 누구를 가리키며 그들을 어떻게 하신다는 말씀입니까?
    (4) 13-15절을 설명하십시오.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이제까지 당신의 삶을 돌아보십시오. 하나님은 당신에게 어떤 분이셨습니까?


3. 결론(結論)--아모스서의 핵심적 교훈

아모스서의 핵심적 교훈을 정리하면, ① 하나님의 공의로우심, ② 열국 백성을 주관하시는 주권적 하나님, ③ 참된 영적 예배생활을 새롭게 각성할 것, ④ 추잡하고 복잡한 백성들의 사연과 죄악의 열매들을 거울삼을 것, ⑤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해야 될 것, ⑥ 야웨의 날은 진노의 날, 축복의 말이 될 수 있다는 사실, ⑦ 체질을 당하는 곡식 같은 인생이나 택한 자는 한 알갱이도 떨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우리로 공의롭고 거룩한 삶을 살게 하옵소서!
2. 주님! 늘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게 하옵소서!
3. 주님! 거룩하고 신령한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게 하옵소서!


*아모스서가 예언하는 그리스도
1. 만군의 하나님(4:13)
2. 여호와의 말씀(8:11)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