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December 31, 2013

미가서 (Micah) 성경공부

                                                          미가서 (Micah) 성경공부


성경본문: 미가서 5:1-9


1. 미가서 서론(序論)

■  미가서의 이름
히브리서 성경은 ‘미카’(הכימ=‘여호와와 같으신 이가 누군가?’)입니다.
70인역 성경(Septuagint)의 이름은 ‘미카이아스(ΜΙΧΑΙΑΣ)’입니다.
한글성경도 선지자의 이름을 따라 ‘미가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 미가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미가(הכימ)란 이름의 완전한 형태는 ‘미가야’ 혹은 ‘미가야후’입니다. ‘야훼와 같으신 이가 누구냐?’(미[=누구냐?; Who] + 가[=같은; like] + 야후[=야훼, 하나님; Jehovah, God]는 뜻입니다(참고: 미가 7:18).
미가는 모레셋 사람으로(1:1, 14...예루살렘으로부터 20마일 남서쪽) 남방 유다 왕국의 열왕 요담,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예언한 사람으로 이사야와 동시대 사람입니다(기원전 735-700년). 미가는 이스라엘을 포함하고 있기는 하나(1:1; 3:8) 주로 유다로 향한 예언사역을 감당하였습니다. 그의 예언 메시지는 도덕적 타락, 우상숭배(1:7; 6:16), 거짓 예언자들(3:5-7)과 제사장들(3:11)로 인한 부패한 지도층들을 향한 것입니다. 미가의 예언은 지도층과 부자들이 가난한 자들을 억압하는 사회적 부패 상황 속에서 행해졌습니다. 또한 이방 민족의 침입에 대한 두려움이 팽배한 가운데 미가는 유다 백성들을 향해 외칩니다.
기록연대는 주전 700년경으로 추정됩니다.

■  미가서의 기록목적
① 부유한 계층이 평민들에게 행하였던 오만한 죄들에 대하여 심판을 선언하는 것을 알려 줌, ② 행악자들을 눈감아주는 부류들(제사장, 예언자)을 향하여 맹렬한 비난의 소리를 기록하였습니다.

■  미가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미가서에는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의 약속에 관한 선포가 반복되어 있습니다. 미가서의 주제는 ‘하나님께서 유다의 죄를 심판하실 것이나, 죄를 회개하는 자들은 아직도 용서하여 주신다’는 것입니다. 사도 바울이 로마서 11:22에서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goodness)와 엄위(severity)를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엄위(severity)가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goodness)에 거하면 그 인자(goodness)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희도 찍히는 바 되리라”고 말씀하신 대로, 하나님은 인자(goodness)와 엄위(severity)의 하나님입니다. 회개한 자를 은혜와 자비로 용서하여 주시되, 회개치 않은 자는 엄위로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영적 백성인 남은 자들(=the remnant)이 마지막 때에 시온이 이전에 누리던 영광보다 더 큰 영광을 누릴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미가서의 중심주제는 ① 사마리아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② 국가적 죄악들, ③ 정치, 종교 지도자들의 죄악들, 그리고 남은 백성들에게 주는 약속의 언약입니다.
미가서의 중심사상은 ① 유대 사회의 빈민계층의 대변 사상, ② 메시야 탄생의 예언과 그 장소, ③ 평화의 메시야 왕국 사상입니다. 특히 ‘하나님의 기준’에 대하여 강조하였습니다.


2. 미가서의 본론(本論)

미가서를 기록할 때 그 당시의 역사적 배경은 사회적으로 불신과 불의가 만연되었고 종교 지도자들이 타락한 사회로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본 미가서의 주요 내용은 심판으로 얼룩지고, 작은 귀퉁이에 남은 구원과 하나님의 은혜의 소리가 있습니다.
                                                  
미가서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죄와 심판(1:1-2:13)이며, 둘째는 소망과 위로(3:1-5:15)이며, 셋째는 쟁변과 용서(6:1-7:20)입니다.

첫째, 죄와 심판(1:1-2:13)
■ 1:1-2:11까지는 심판
    (1) 하나님께서 사마리아를 어떻게 하시겠다고 말씀하십니까?
    (2) 시온의 죄의 근본인 곳은?
    (3) 하나님께서 왜 이스라엘(사마리아)에게 재앙을 내리기를 계획하신다고 말씀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이 하나님 이외의 다른 것을 우상으로 두고 있을 때 하나님은 그것을 어떻게 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 2:12-13까지는 구원의 약속
    (1) 하나님은 남은 자를 어떻게 하실 것입니까?
    (2) “보스라 양 떼” “초장의 양 떼”는 무엇을 뜻합니까?
    (3) 2장 13절에 “길을 여는 자”는 누구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의 삶 속에서 하나님은 공평하셨습니까? 아니면 때로는 불공평한 하나님이셨습니까?

둘째, 소망과 위로(3:1-5:15)
■ 3:1-12까지는 심판
    (1) 불의하고 거짓된 선지자를 향하여서 하나님께서는 무엇이라 말씀하십니까?
    (2) 미가는 무엇으로 말미암아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에 관하여 예언합니까?
    (3) 야곱 족속의 두령, 제사장과 선지자가 행한 죄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생활을 하면서도 세상을 살 때는 여전히 세상사람의 모습은 아닙니까? 당신이 아직까지 고치지 못하고 반복하는 허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 4:1-5:15까지는 구원의 약속
    (1) 4장 1절의 말일(末日)은 언제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2) 하나님의 구원은 어디까지 이를 것입니까?
    (3)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나올 곳은 어디입니까? 그의 근본이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4) 야곱의 남은 자는 무엇과 같다고 말씀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주님께서 재림하실 것임을 소망 중에 바라보십니까? 그 때에 어떤 일이 일어날 것입니까?

셋째, 쟁변과 용서(6:1-7:20)
■ 6:1-7:13까지는 심판
    (1)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무엇을 추억하라고 말씀하십니까?
    (2)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사람)에게 구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3) 무엇이 주의 이름을 경외하게 합니까?
    (4)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거민으로 황무케 하시며 사람의 치소(恥笑)거리를 만드시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5) 7장 1절에 “먹을 송이” “처음 익은 무화과”는 무엇입니까?
    (6) 누구에게라도 입을 열지 말라고 말씀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 안에서 당신이 신앙의 본을 배울만한 사람들을 발견합니까? 당신은 다른 교우들에게 신앙의 아름답고 선한 본을 보여줍니까?
                                                  
■ 7:14-20까지는 구원의 약속
    (1) 열방이 손으로 그 입을 막고 귀가 막힐 것은 무엇 때문입니까?
    (2) 주와 같은 신이 있습니까? 주님의 성품이 무엇입니까?
    (3) 하나님께서는 야곱에게, 아브라함에게 무엇을 하여주실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용서하심을 당신의 삶 속에서 경험하셨습니까? 하나님은 당신에게 어떤 분이십니까?


3. 결론(結論)--미가서의 핵심적 교훈

미가서의 핵심적 교훈은, ① 가난한 자를 업신여기지 말 것, ② 메시야의 탄생을 감사할 것, 그리고 ③ 은혜로운 승리의 생활을 사모할 것 등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우리가 가난한 자, 소외된 자를 멸시하는 일이 없게 하옵소서!
2. 주님! 우리로 하나님 앞에 겸손한 자 되게 하옵소서!
3. 주님! 우리로 소망 중에 그리스도의 재림을 기다리는 자 되게 하옵소서!


*미가서가 예언하는 그리스도
1.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 (5:2)
2.    탄생 장소(5:2)
3.    그의 근본(5:2)
4.    우리의 평강(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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