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기상 (1 Chronicles) 성경공부
성경본문: 대상 17:16-27
1. 역대기서 서론(序論)
■ 역대기서의 이름
히브리어 성경에서의 책이름은 ‘디브레 하야밈(םימיה ירבד: 각시대의 사건들 혹은 말씀들)’입니다.
70인역(Septuagint)에서는 ‘파랄레이포메논(παραλειπομενων: 누락된 사건들)’이라고 번역하여 이름을 붙였습니다. 벌게이트역은 ‘거룩한 역대기전서(Chronicle of the Whole of the Sacred History)’라고 이름하였습니다. 영어성경은 벌게이트역을 따라서 ‘Chronicles’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본서는 ‘회상의 책’을 의미합니다.
■ 역대기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저자는 미상입니다. 유대인의 전승에 따르면 에스라가 에스라, 느헤미야, 역대기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모세의 율법에 능숙한 학자 에스라가 기록하였다는 사실은 성전예배의식의 용어, 제사장직의 역할과 임무, 하나님의 율법에 대한 자세한 적용이 증거됩니다.
저작연대는 주전 450년경, 또는 주전 400-350년 사이에 기록하였다는 두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 역대기서의 기록목적
이스라엘의 역사를 재구성하고 해석하여 보려는 의미를 가졌습니다.
즉, 바벨론에서 포로생활을 마치고 돌아온 백성들에게 역대기서를 통하여 신정국가(神政國家)의 긍지와 자부심을 고취시키고 다윗 왕국의 참된 가치와 권리 및 영광을 전하여 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위대하신 참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지금도 관심을 갖고 계심을 알려 주려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 역대기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역대기서는 창조로부터 시작하여 다윗 왕까지의 계보와 혈통이 정통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남쪽 유다 왕국이 하나님께서 선택하신 왕족이라고 밝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사장직도 하나님께서 유다백성들을 통하여서 받으시려는 영광의 방법이라고 알려줍니다.
다윗 → 솔로몬 → 통일국가 → 분열국가 → 멸망원인으로 주제가 흐릅니다. 따라서 중심사상은 ① 다윗 왕가의 정통성은 구속의 핵이다 ② 이스라엘 민족은 제사장 민족이다 ③ 하나님은 생존하시어 선과 악에 대하여 보응하신다는 것입니다.
2. 역대기상의 본론(本論)
역대기상의 내용은 첫째, 족보(1:1-9:44), 둘째, 다윗의 정치(10:1-29:30)입니다.
첫째, 족보(1:1-9:44)...아담부터 아셀지파까지
■ 1:1-27은 아담에서 아브라함까지의 족보
■ 1:28-54는 아브라함에서 야곱까지의 족보
■ 2:1-55는 야곱에서 다윗까지의 족보
■ 3:1-24는 다윗에서 포로기까지의 족보
■ 4:1-8:40은 12 지파의 족보
■ 9:1-34는 남은 자의 족보
■ 9:35-44는 사울의 족보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우리는 남은 자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포로생활 후에 귀환(歸還)했던 12 지파와 제사장들, 그리고 레위인을 기억해야 합니다. 그들을 남겨두셨던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둘째, 다윗의 정치(10:1-29:30)
■ 10:1-14는 사울의 죽음에 대하여
■ 11:1-9는 왕으로 기름부음 받은 후 예루살렘 정복에 대하여
■ 11:10-12:40은 다윗 왕권의 내부 행정과 외부 구조에 대하여
■ 13:1-16:43은 언약궤에 대한 다윗의 관심과 감사 제사에 대하여
■ 17:1-27은 다윗의 왕위에 대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하여
■ 18:1-20:8은 다윗 왕의 전쟁 승전에 대하여
■ 21:1-27:34는 성전 건축을 위한 기초준비와 성전 봉사자 임명, 그리고 국가 지도자의 조직행정에 대하여
■ 28:1-29:30은 다윗의 유언과 최후의 헌물, 그리고 다윗의 죽음에 대하여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다윗은 일생에 커다란 범죄 두 가지를 자신과 국가에게 증명하였습니다. 그것은 열왕기와 역대기에 기록되어 지금까지 증거됩니다.
이러한 사실을 생각할 때 우리의 삶의 태도와 중심을 항상 선한 자리와 겸손의 자리에 두어야 합니다.
당신은 순간의 죄를 어떤 방법으로 정리하십니까?
3. 결론(結論)--역대기서의 핵심적 교훈
과거를 돌이켜 봄으로써 얻어지는 교훈이 있습니다. 역대 왕들의 신앙생활이 주는 교훈도 있습니다. 종말이 있음을 우리가 발견해야 합니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패역함은 종말까지 시효가 있으며, 그 영향은 영원세계에서도 적용되어진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신앙인으로서 역대기에서 주는 교훈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① 겸손한 삶의 자세 ② 하나님의 언약의 믿음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저희 집안 전체가 그리스도를 주로 섬기는 가정일원이 되게 하옵소서!
2. 처음과 나중을 선하고 깨끗하게 마무리짓기를 소원합니다.
3. 썩어진 구습을 과감히 수정, 개혁하도록 성령님을 소원합니다.
*역대기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모형(模型) 연구
1. 모리아산 -- 순종의 산, 창세기 22장
2. 아라우나의 타작마당, 역대상 21장
3. 솔로몬의 성전
4. 선지자 미가야 -- 역대하 18:13-27
5. 유다지파 -- 언약의 지파
6. 종교개혁자들 --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요시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