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로새서 개관
1. 골로새서 저작연대와 장소 (The Written Date and Place of Colossians)
본 서신은 사도 바울이 로마에서 가택연금의 옥중생활을 할 무렵(61-62년, 참고: 사도행전 28:30-31), 골로새 교인들에게 두기고와 오네시모 편에 보낸 편지입니다.
2. 기록목적 (Purposes of the Writing)
골로새 교회는 바울이 직접 개척하고 사역한 교회는 아니었지만, 그가 사역한 에베소 교회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하고, 또한 에베소에서 사역하는 동안 그에게 가르침을 받고 그를 도운 에바브라가 사역하는 곳이라 관심이 많았습니다.
로마를 방문한 에바브라 편에 골로새 교회에서 잘못된 가르침과 이단이 있다는 소식을 전해 들은(1:7-8) 바울은 이를 시정하기 위해서 편지를 씁니다. 이단이 무엇인지 밝히고 있지는 않으나, 2:8-23에서 이에 대해서 명시적으로 지적하고 경고합니다. 이를 살펴보면, 유대주의적 율법주의(2:11, 2:14, 2:16, 3:11), 철저한 금욕주의(2:16, 2:20-23), 천사 숭배(2:18), 세상 학문(철학)을 숭배함(2:8) 등입니다. 바울은 이러한 이단 사상들을 반박하고 경고함에 예수 그리스도의 성품과 사역의 우월성을 상대적 진리(counter- truths)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3. 주제(Themes)
골로새서에는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이 모두 강조되어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창조주로서 신성이 충만하신 분이며, 또한 교회의 머리요, 사람과 하나님의 화해자요, 그의 인격 가운데 중보자로서의 역할을 닫당하신 분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쓰여진 에베소서가 교회론적인 입장에서 쓰여졌다면, 본 골로새서는 기독론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바울은 본서에서 철학을 논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인물을 설교하고 있습니다. 이단 사상들이 부인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 십자가 상의 그의 죽음의 효력, 그의 절대 주권성, 그의 계속적인 중보 등이 바울의 교리적 메시지의 중심입니다(1:15-22, 2:9, 3:11).
4. 개요 (Outline)
1:1-14 서론
1:15-29 그리스도의 우월성
2:1-23 그리스도 사역의 우월성 (이단에 대한 경고)
2:1-7 바울의 염려와 권고
2:8-10 세상의 철학이나 초등학문보다 우월
2:11-17 유대주의적 율법주의보다 우월
2:18-19 신비주의(천사숭배)보다 우월
2:20-23 금욕주의보다 우월
3:1-4:6 부르심의 우월성 (성도의 실천강령)
3:1-17 성도의 삶의 원리
3:18-4:1 성화(聖化)에 이르는 성도의 의무
(3:18-19 부부관계/3:20-21 부모-자식 관계/3:22-4:1 주종관계)
4:2-6 성도의 신앙생활
4:7-18 성도의 교제와 마지막 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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