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계시록 해석의 열쇠
*요한계시록은 20:1-6에 나오는 천년왕국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그 이해가 달라집니다:
전천년설(=Pre-Millenium)은 문자적(=literal)인 해석으로 예수님이 공중재림하실 때 휴거(데살로니가전서 4:13-17)가 있고, 그 다음에 공중에는 7년 어린양의 혼인잔치, 지상에는 7년환난(患難)이 있고, 그후 공중에서 혼인잔치에 참여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지상에 내려오고, 환난기간중 그리스도를 잘 믿다가 죽은 성도들이 부활하여 1000년동안 그리스도와 함께 왕노릇한다는 주장입니다.
후천년설(=Post-Millenium)은 초대교회로부터 예수님의 재림(이 설을 따르면 공중재림과 지상재림간에 시간차가 없음) 때까지 지상에서의 성령과 동행하는 성도들의 삶이 바로 천년왕국의 삶이라는 주장입니다.
후천년설에서 7년환난은 초대교회 이후 예수님의 재림때까지 믿는 성도들이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후천년설에서 믿는 성도들은 천년왕국과 7년환난을 동시에 경험합니다.
이 주장의 약점(弱點)은 천년왕국동안 사단이 무저갱(無底坑)에 갇혀서 세상을 미혹(迷惑)치 못한다는 성경말씀(계시록 20:3)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무천년설(=A-Millenium)은 성경해석에서 후천년설과 비슷한데, 다른 것은 지상에서의 천년왕국은 없고 20장에서 말하는 천년왕국이란 믿는 성도들이 죽어서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 낙원(=Paradise)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머무는 것을 가리킨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무천년설의 7년환난에 대한 해석도 후천년설과 같이 초대교회이후 예수님의 재림때까지 믿는 성도들이 세상에서 당하는 고난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해 석 전천년설(Pre-Millenium) 후천년설(Post-Millenium) 무천년설(A-Millenium)
1-3장 초대교회의 상황 혹은 초대교회의 상황 초대교회의 상황
역사정 과정에서의 교회상황
4-18장 (그리스도의 공중재림과 역사적 과정에서의 사건들 1. 역사적 사건들
성도들의 공중들림 이후의) (10장 - 16세기 종교개혁) 2. 혹은 상징적 의미
7년 환난시대의 상황 3. 혹은 교훈적 의미
19-22장 그리스도의 지상재림 7년 환난 (동시에 성도들의 7년 환난 (죽은 성도들의
천년왕국 천년 왕국기간) 후의 휴거와 주님과 낙원생활) 후의
그리스도의 지상재림 휴거와 그리스도의
지상재림
백보좌 (White Chair Judgment) 백보좌 (White Chair Judgment) 백보좌 (White Chair
심판 심판 Judgment) 심판
새 하늘과 새 땅 새 하늘과 새 땅 새 하늘과 새 땅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