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25, 2013

하박국서 개관

하박국서 개관


1.    하박국서 저작연대와 배경 (The Written Date and Background)
하박국(‘포옹하다,’ ‘껴안다’란 뜻)은 기원전 600년경 남방 왕국인 유다의 선지자였습니다. 북방 왕국인 이스라엘은 이미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하고(주전 722년), 유다도 요시아 왕 개혁이후, 여호아하즈, 여호야킴, 여호야킨으로 이어지면서 부정, 부패와 악정이 계속되고 사회적으로도 혼돈된 가운데 하나님의 말씀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의인보다는 악인이 판을 치는 세상이었습니다.
이에 하박국은 ‘어찌 세상(=유다)에서 의인은 핍박을 받고 악인은 번성하느냐?’라고 항변합니다(1:1-4).
하나님은 하박국에게 대답하시기를, ‘유다의 부정과 죄악을 심판하시기 위하여 갈대아(=바벨론)를 준비시켜 놓았고, 얼마 안있어 갈대아가 유다를 훼파할 것이라’고 하십니다(1:5-11).
이에 하박국은 ‘어찌 유다보다도 더 악하며 하나님을 경외치 않는 갈대아로 유다를 치게 하시는가?’고 반문합니다(1:12-17).
하나님은 하박국에게 대답하시기를,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종말)가 속히 이르겠고 (사람의 마음에는 더디 느껴질지라도), 그때에 악인은 그의 악으로 멸망받을 것이나, 하나님을 의지하는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살리라’고 하십니다(2:1-20).
하박국 2:4의 ‘의인은 그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고 하신 하나님의 이 대답은 바로 신약시대의 신앙적 근거를 제시하여주고 있습니다. 바울은 로마서 1:17에서 하박국 2:4을 인용하면서,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의로와지고(以信稱義), 이 믿음을 통한 의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을 것임’을 강조합니다.
그의 두 가지 질문(1. 유다에서 악인이 왜 의인보다 번성합니까?; 2. 유다의 죄악을 왜 유다보다 더 악한 갈대아를 통하여 심판하십니까?)에 대하여 하나님의 만족할만한 대답을 들은 하박국은 3장에서 공의로우시며 인자하신 하나님을 기도의 노래로서 찬양합니다. (하박국은 아마도 성전에서 노래를 담당한 레위 족속의 성가대 지휘자였던 것 같습니다.)

2.    주제 (Main Theme)
하박국서의 주제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심판은 더디 오는 것처럼 느껴질지라도 반드시 임한다’는 것이요(2:3), 둘째는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2:4)는 것입니다. 이 두 번째 주제는 바울에 의해서 신약시대 백성의 믿음의 원리로서 교리화되었습니다(롬 1:17; 갈 3:11). 뿐만아니라, 루터를 통한 종교개혁의 ‘Sola Fide'(오직 믿음으로)라는 슬로건(slogan)을 낳게 하였습니다.

3.    개요 (Outline)

    1:1-4           하박국의 첫 번째 항변
    1:5-11         하나님의 첫 번째 대답
    1:12-17       하박국의 두 번째 항변
    2:1-20         하나님의 두 번째 대답
    3:1-19         하박국의 찬양의 기도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