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25, 2013

언약궤(증거궤: Ark of the Covenant)에 관하여

언약궤(증거궤: Ark of the Covenant)에 관하여


1.  제작...출애굽기 25:10-22와 37:1-9에 따르면, 언약궤는 조각목(acacia wood)으로 만들어졌는데, 가로가 2 규빗 반(45 인치), 세로가 1 규빗 반(27 인치), 높이가 1 규빗 반(27 인치)이었습니다.

2.  내용물...이 언약궤 안에는 십계명 돌판(증거판: Stone Tablets) 두 개 이외에는 아무 것도 들어있지 않았습니다(출 25:21; 열상 8:9; 역하 5:10). 그러나, 히브리서 9장 4절은 언약궤 안에 만나를 담은 금 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비석(=돌판)들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3.  요단을 건널 때...여호수아 3-4장에서 보면, 요단 강을 건널 때 이스라엘 백성에 앞서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이 요단 물가에 잠기자 요단 강의 흐름이 그치고 강이 끊기어 마른 땅이 드러납니다.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은 마른 땅이 드러난 요단 강 가운데 섰다가 백성이 강을 다 건넌 후에 백성의 목전에서 건넙니다. 제사장들이 요단에서 나와 발바닥으로 육지를 밟는 동시에 요단 물이 본래의 곳으로 흘러 여전하여 언덕에 넘칩니다(여호수아 4:18).

4.  여리고 성 점령...여호수아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여리고 성을 점령할 때에 제사장 일곱이 양각나팔을 불고 다른 제사장들은 언약궤를 메고 그 뒤를 따르며 엿새 동안을 성 주위를 한 번씩 돌고, 제 칠일에는 이와같이 일곱 번 성을 돌고 백성들이 외칠 때 여호와께서 그 성을 이스라엘에게 주셨습니다(여호수아 6장).

5.  블레셋 사람에게 언약궤를 빼앗김...엘리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이스라엘의 제사장이었을 때 이스라엘군(에벤에셀)과 블레셋군(아벡)이 전쟁을 하였는데, 이스라엘이 불리하여지자 여호와의 언약궤를 실로에서부터 가져와 그들(=이스라엘)을 지켜주도록 하지만, 별 효험없이 패하여 홉니와 비느하스는 전쟁터에서 죽고 언약궤는 블레셋 사람에게 빼앗깁니다(삼상 4장).

6.  블레셋 가운데의 재앙...블레셋 사람들이 언약궤를 아스돗에 있는 그들의 신 다곤의 당에 같이 두었을 때, 다곤 신상이 파궤되는 일이 벌어집니다. 아스돗의 블레셋 사람들에게는 하나님께서 독종의 재앙이 가해집니다. 또 에그론 지방에 이른즉 같은 현상이 계속됩니다(삼상 5장).

7.  이스라엘 지경으로의 반환...이와같이 일곱 달 여호와의 언약궤가 블레셋 지경에 머물면서 재앙을 가져오자 블레셋 사람들은 여호와의 언약궤를 이스라엘 지경으로 돌려보내기로 결정하고 새수레와 언약궤와 속건제(금독종 5, 금쥐 5)를 실고 멍애 메어보지 않은 암소 두 마리로 끌게하여 이스라엘 쪽으로 보냅니다. 언약궤를 실은 암소 둘은 좌우로 치우치지 않고 이스라엘 땅 벧세메스에 이릅니다(삼상 6:1-12).

8.  벧세메스에서의 재난...벧세메스 사람들이 여호와의 언약궤를 들여다 볼 때 여호와께서 그 백성들을 쳐서 죽은 자가 (5만)70인입니다. 이에 그들이 사람을 기럇여아림(=바알레유다)으로 보내어 여호와의 언약궤를 가져가게 합니다(삼상 6:13-21).

9.  기럇여아림(=바알레유다)에 20년간 머뭄...다윗이 언약궤를 기럇여아림에서 예루살렘으로 옮기기까지 언약궤는 그곳의 아비나답의 집에 20년동안 머물고, 아비나답의 아들 엘리아살이 거룩히 구별하여 지킵니다(삼상 7:1-2).

10.  오벧에돔의 집에 석달 머뭄...다윗이 기럇여아림(=바알레유다)의 아비나답의 집으로부터 예루살렘으로 궤를 운반하려고, 궤를 새수레에 싣고 아비나답의 두 아들 웃사와 아효로 새수레를 몰게 합니다.
나곤의 타작마당에 이르렀을 때 수레를 끄는 소들이 뛰므로 웃사가 하나님의 궤가 떨어질까 염려하여 이를 잡았으나, 이때 하나님께서 진노하셔서 웃사를 쳐 죽이십니다. 하나님의 진노의 뜻을 모른 다윗은 백성들 앞에 자기가 망신당한 것이 분하여 궤를 예루살렘으로 가져가는 대신에 가드 사람 오벧에돔의 집으로 운반하게 합니다. 궤가 석달을 오벧에돔 집에 머무는 동안 하나님은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주십니다(삼하 6:1-12; 대상 13장).
                                                
11.  예루살렘으로 옮김...하나님께서 오벧에돔의 집에 복을 내리셨다는 소문을 듣고 다윗은 궤를 옮기기 위하여 오벧에돔의 집에 옵니다. 궤를 가지러 오벧에돔의 집에 오기 전에 다윗은 예루살렘의 다윗 성에 궤를 위하여 처소를 마련하고 장막을 치고 궤를 어깨에 메고 운반할 레위 지파의 제사장들을 모았습니다.
오벧에돔의 집으로부터 여호와의 궤를 예루살렘으로 운반할 때, 다윗의 기쁨은 극에 달합니다. 그가 지금 바라보는 하나님은 그가 어려울 때 도우시고 함께 하신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입니다.
이제 다윗은 웃사를 죽게 하신 하나님의 진노의 원인을 알았고, 따라서 하나님에 대하여 좀 더 알게 되었습니다(삼하 6:13-23; 역상 15, 16장).
다윗은 여호와의 궤를 그가 마련한 처소에 들여올 때의 기쁨을 시편 24편에서 노래합니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 가시리로다.
         영광의 왕이 뉘시뇨? 강하고 능한 여호와시요, 전쟁에 능한 여호와시로다.
         문들아 너희 머리를 들지어다. 영원한 문들아 들릴지어다. 영광의 왕이 들어 가시리로다.
         영광의 왕이 뉘시뇨? 만군의 여호와께서 곧 영광의 왕이시로다.” (시편 24:7-10)

12.  솔로몬의 성전에 모심...솔로몬이 여호와를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고, 다윗 성으로부터 여호와의 언약궤를 제사장들로 메게하여 성전의 지성소로 운반하여 그곳의 두 그룹들(=수호천사)의 날개 아래 둡니다(왕상 8:1-11; 대하 5:2-10).

13.  하늘에 있는 언약궤...여호와의 언약궤는 유다 왕국이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공격을 받고 백성들이 바벨론으로 끌려갈 때(=바벨론 유수, 기원전 586년)를 전후해서 소멸되거나 탈취되어 간 것으로 보입니다 (외경 에스드라2서 10:22). 그 이후 성경의 기록에서 사라진 이 언약궤가 요한계시록 11장 19절에서는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성전에 보존되어 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