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서 (Romans) 성경공부
성경본문: 로마서 1:11-17
1. 로마서 서론(序論)
■ 로마서의 이름
수신자가 로마교인들이었으므로 헬라어 본문에는 ‘프로스 로마이우스’(ΠΡΟΣ ΡΩΜΑΙΟΥΣ: 로마에 있는)라는 표제어로 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구성은 16장(433절)입니다.
내용의 흐름을 주제로 잡으면 ① 믿음에 관한 서신서이며(62번 강조) ② 하나님의 의를 설명한 서신서입니다(66번 강조). 그 외에 주요 주제는 ① 율법(78번 강조) ② 죄(60번 강조) ③ 죽음(42번 강조), 그리고 인간의 죄를 전가하신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칭의입니다.
1장 1절에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로 시작하여 16장 27절에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 무궁토록 있을지어다 아멘”으로 끝이 납니다.
■ 로마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로마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1:1). 바울의 서신은 신약성경에서 로마서로 시작하여 빌레몬서로 끝이 납니다. 저작연대는 주후 57년경으로 추정합니다. 기록장소는 고린도 교회입니다(행 20:1-6, 57년 경).
바울의 생애는 사도행전에 잘 기록되어 있으므로, 로마서와 함께 사도행전(9장, 13-28장)을 읽는 것이 좋습니다.
바울은 원래 디아스포라 유대인 가운데 속하여 당시 희랍 문화의 일대 중심지인 스토아의 학문의 도시 다소에서(행전 22:3) 태어났습니다. 베냐민 지파(빌 3:5)요, 바리새 출신인 그는 예루살렘 가말리엘 문하에서 수학하고 (행전 22:3), 어느 연갑자보다 유대교를 철저히 믿었을 뿐 아니라, 개인적으로 율법의 완전한 의를 획득하여 하나님 앞에 흠 없이 서려고 하는 율법주의자 바리새인이었습니다.
바울은 그리스도의 제자들에 대하여 살기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서 여러 회당으로 가는 공공연한 박해의 허가서를 가지고 다메섹으로 가던 중 다메섹 서남 근교에서 빛으로 임하신 주님과의 만남으로 회심하여 일생을 그의 종으로 복음사역에 전력하게 됩니다.
그는 또한 이방인을 위하여 부름받은 사도로서 일생 빚진 자의 심정을 품고 복음사역의 최전선에서 노사령관으로 일생을 바쳤습니다.
그는 본래 유대인으로서 로마시민권을 소지한 중상류가정에서 태어나 부유한 생활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의 로마 옥중에서 쓴 빌립보서를 보면 “어떤 형편에든지 내가 자족하기를 배워 모든 일에 배부르며 배고픔과 풍부와 궁핍에 일체의 비결을 배웠노라”(빌 4:11-12)고 했으며 디모데후서 4장 13-14절에서 “네가 올 때 내가 드로아 가보의 집에 둔 겉옷을 가져오고, 또 책은 특히 가죽 종이에 쓴 것을 가져오라. 구리장색 알렉산더가 내게 해를 많이 보였다”고 한 표현은 그의 삶을 함축적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 로마서의 기록목적
바울은 ① 서방세계(스페인) 선교 계획 때문에 선교전략의 센터역할을 하는 로마교회를 방문하기 위하여 (1:10-15; 15:22-29) ② 직접적인 가르침을 받지 못한 그들의 교리적 체계를 위하여 ③ 하나님의 섭리 속에 전개되는 이방인의 구원 섭리와 유대인과의 관계정립을 위해 기록하였습니다. 특히 율법주의적 사고방식의 신앙을 가졌던 유대 그리스도인들과 이방인과의 갈등관계를 해소하려고 로마서를 썼습니다.
■ 로마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바울이 강조했던 주제는 1장 17절의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며,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입니다. 즉, 이신칭의(以信稱義) 교리입니다. 이 칭의는 법정적 선언과 같습니다. 즉, 하나님으로부터 판결 받는 칭의이므로 하나님과의 관계를 올바르게 하면 칭의를 받는다는 표현입니다.
바울의 논리는 전 인류는 죄인이다→구원을 받으려면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야 한다→그의 은혜를 믿음으로 받으면 하나님과 의를 맺게 된다→따라서 하나님으로부터 칭의의 선언을 받게 된다는 것입니다.
종합하면, 이 모든 것은 복음 즉,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어야 가능하다고 강조합니다.
따라서 중심사상은, ① 칭의사상과, ② 인류구원을 위한 세계선교 사상입니다. 아울러 그리스도인의 도덕적, 윤리적 생활규범도 강조됩니다.
2. 로마서의 본론(本論)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믿음으로써 얻게 되는 구원의 교리를 논문형식의 서술로 정리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로마서의 특징은 ① 체계적이며, ② 기독교의 기본교리를 중심으로 다루었고, ③ 이스라엘의 현재상태 그리고 이방인과의 관계 이스라엘의 궁극적인 구원을 다루고 있습니다.
본문의 내용을 세 가지로 나누면, 첫째 하나님의 의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교리부분, 1:1-8:39), 둘째, 하나님의 의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명(이스라엘, 9:1-11:36), 그리고 셋째,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그에 따른 생활적용(실천부분, 12:1-16:27)입니다.
첫째, 하나님의 의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1:1-8:39)
■ 1:1-17까지는 예수 그리스도, 즉 하나님의 의에 대한 소개와 복음의 성격
(1) 바울은 자신을 어떻게 소개하고 있습니까?
(2) 1장 2-5절은 누구를 소개하고 있습니까?
(3) 복음의 성격은 무엇입니까?
(4) 복음의 내용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1장 14절의 “빚진 자”의 개념은 무엇입니까? 당신은 어떤 빚을 지고 있습니까?
■ 1:18-5:21까지는 하나님의 의의 필요성과 믿음의 결과 내용을 유대인의 죄와 이방인의 죄를 비교하여 전개하였습니다(정죄 개념과 칭의 개념).
(1) 하나님을 알지 못하였다고 핑계할 수 없는 까닭은?
(2) 이방인의 죄는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의 심판(판단)에 대하여 바울은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4) 유대인의 죄는 무엇입니까?
(5) 바울이 아브라함의 예를 4장에서 기록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6) 믿음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현대 크리스천들이 범하기 쉬운 죄의 으뜸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6:1-8:29까지는 죄(6장)와 율법(7장)과 죽음으로부터 자유로 성화되어가는 과정을 기록
(1) 죄는 우리를 지배하려고 합니다. 죄의 삯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2) 율법은 우리를 괴롭히고 있습니다. 마음과 육신은 각각 어떤 법을 섬기려고 하고 있습니까?
(3) 육신의 생각은 무엇이고 영의 생각은 무엇입니까?
(4) 육신에 있는 자들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못하므로 우리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무엇으로 연결해야 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성령님께서 당신을 주장하시고 인도하심을 어떻게 느끼십니까?
둘째, 하나님의 의로 나타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증명(이스라엘에 관하여, 9:1-11:36)
■ 9:1-29까지는 과거로부터 묶여 있는 이스라엘에게 선택의 교리 설명
(1) 바울의 큰 근심과 양심의 아픔은 무엇 때문입니까?
(2) 9장 6-18절은 무엇을 설명하고자 함입니까?
(3) 토기장이이신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을 구원시킨다고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의 가정 중에 믿음의 씨는 누구입니까? 전에는 불신자였는데 지금 믿음의 사람이 된 사람에는 누가 있습니까?
■ 9:30-10:21까지는 현재 불신하고 있는 이스라엘에게 유기의 교리 설명
(1) 이스라엘은 무엇으로 의를 추구하였습니까?
(2) 이스라엘이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10:9-10. 17, 21절 말씀에서 믿음은 어떻게 자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구에게 순종해야 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순종의 정리와 실천규칙을 세워 보십시오.
■ 11:1-36까지는 이스라엘의 미래와 그에 대한 찬양
(1) 하나님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그대로 버려 두십니까?
(2)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은 넘어진 자 같이 놔두시고 이방인에게 먼저 구원의 복음이 왕성하게 전파되게
(3) 바울은 이스라엘과 이방인을 어떤 나무에 비유하였습니까?
(4) 전에 순종치 아니하던 이방인이 하나님의 긍휼을 입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의 당신을 향하신 뜻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셋째, 하나님의 의로우심과 그에 따른 생활적용(12:1-16:27)
■ 12:1-13:14까지는 하나님께 대한 예배생활과 그리스도인의 의무
(1) 우리의 삶 자체가 어떤 제사가 되어야 합니까?
(2) 영적 은사를 어떻게 활용해야 합니까?
(3) 악을 이기는 궁극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4) 권세에 대한 태도는 어떠해야 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즐거워하는 자들로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로 함께 울고” 있습니까? 믿는 사람들의 크리스천적인 다감함이 아쉬운 때입니다.
■ 14:1-15:13까지는 신앙의 자유와 실천적인 믿음의 자유
(1) 믿음이 연약한 자를 무엇에 비유하였습니까?
(2) 형제를 사랑하는 사람은 식물(食物)의 일로 형제를 어떻게 대합니까?
(3) 15:1-13을 정리하면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성도간의 교제는 자유로이 하되 참견해서는 안 될 것은 무엇이며(15:1-6) 서로에게 무엇이 충만하기를 기도해야 할까요?
■ 15:14-16:27까지는 서신서를 쓰는 목적과 그의 사역의 맺음말
(1) 바울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은혜의 목록을 정리하십시오.
(2) 바울이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모이는 곳에는 복음을 전하지 않기로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바울이 천거한 인물들에 대하여 간단하게 기술하십시오.
-겐그레아 교회의 일꾼
-동역자 부부
-나의 사랑하는 ...
-함께 투옥된 바울의 친척
(4) 크리스천이 경계해야 할 인물은 누구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복음에 대한 바울의 열정이 당신에게도 있습니까? 당신의 신앙에 무엇이 문제입니까?
3. 결론(結論)--로마서의 핵심적 교훈
모든 인생은 죄 아래 있습니다(3장). 그러나 바울은 하나님의 의, 곧 비밀의 계시였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와 내적 갈등, 율법의 속박으로부터 진정한 자유를 알려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의를 위하여 ① 믿음으로 구원을 받고, ② 믿음으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차별 없는 복음의 능력이 의가 있는 곳에 역사하시니 부디 의인의 삶을, 그리스도인의 의무적 삶을, 사명적 삶을 꾸며 나갈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만을, 오직 하나님께 영광, 오직 믿음으로 승리할 것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믿음으로 의롭게 되는 방법과 그 결과를 삶에 적용케 하옵소서!
2. 주님! 남을 비판하거나 업신여기지 않게 하옵소서!
3. 주님! 저에게 믿음으로 인한 열심과 뜨거운 마음을 허락하옵소서!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