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1, 2014

요한이서 (2 John) 성경공부

요한이서 (2 John) 성경공부


성경본문:    요한이서 1:4-11


1. 요한이서 서론(序論)

■  요한이서의 이름
요한이서는 주제에 따라서 ① 사랑과 진리에 관한 책, ② 권면과 충고의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헬라어 성경에는 ‘요아누 베타’(ΙΩΑΝΝΟΥ B: 요한의 두 번째 서신)라는 표제어로 되어 있습니다.

■  요한이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요한이서의 저자는 사도 요한입니다. 그는 ‘장로’라는 직분을 타이틀로 사용하고 있으며, 요한복음, 요한일서와 공통된 표현이 많습니다 (요한이서 1:5--요한일서 2:7, 요한복음 13:34-35; 요한이서 1:6--요한일서 5:3, 요한복음 14:23; 요한이서 1:7--요한일서 4:2-3; 요한이서 1:12--요한일서 1:4, 요한복음 15:11, 16:24).

■  요한이서의 기록목적
요한이서는 개인적인 성격의 서신으로 진리 아닌 다른 복음, 즉 지식의 우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그리스도의 영만을 강조한 이단 영지주의자들에게 미혹되지 말고 상종도 하지 말라고 권면하기 위함입니다.

■  요한이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요한이서의 주제는 진리(1:1), 즉 예수 그리스도의 순결한 복음입니다.
복음의 순수성을 사랑하고 진리 안에서 구원의 기쁨을 누려야 하며, 그러한 진리를 미혹하는 무리들과의 관계를 맺지 말라는 내용이 요한이서의 주제입니다.
중심사상은 “진리 안에서 사랑의 실천을 하라!”입니다. 거하는 것, 행하는 것, 지키는 것이 요한이서의 사상입니다.


2. 요한이서의 본론(本論)

요한이서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진리 안에서 행함(1:1-6), 둘째는 거짓 교사에 대한 경계(1:7-11)와 셋째는 작별인사(1:12-13)입니다.

첫째, 진리 안에서 행함(1:1-6)
    (1) “택하심을 입은 부녀”와 “그의 자녀”란 누구입니까?
    (2) 요한의 기쁨은 무엇입니까?
    (3) “서로 사랑하라”는 계명은 새 계명입니까?
    (4) 요한은 “사랑”과 “계명”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의 자녀로서 ‘서로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서로 사랑하는 삶’을 살아가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둘째, 거짓교사에 대한 경계(1:7-11)
    (1) 미혹하는 자는 어떤 자입니까?
    (2) 교훈 안에 거하는 자의 유익이 무엇입니까?
    (3) 교훈을 가지지 않고 나아오는 자를 어떻게 대하라고 권고합니까? 그에게 인사하는 자는
         어떤 자라고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주위에 잘못된 교리를 따라가고 있는 사람이 있지는 않습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사람과 온전한 하나님 되심을 믿습니까?

셋째, 작별인사(1:12-13)
    (1) 요한이 그의 서신의 수신자를 방문하고자 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2) 요한이서의 요점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바른 진리와 그릇된 교리를 구분할 수 있습니까? 잘못된 교리에 빠져있는 사람을 보면 어떻게 합니까?


3. 결론(結論)--요한이서의 핵심적 교훈

사도 요한은 택하심을 입은 부녀에게 참 사랑과 은혜와 진리를 강조하였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거하시며 영원히 우리와 함께 할 진리를 사도 요한을 통하여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① 거짓교사들의 악 영향을 두려워하고 심각한 문제점을 경계하라고 권면하였습니다. ② 거짓교사들은 거짓 진리를 모든 교우들에게 전하면서 약한 의지력의 소유자들에게 지금까지의 진리와 교육내용을 혼돈케 하였던 것입니다.
그리스도는 ① 몸과 영혼이 부활하셨으며, ② 재림도 이같이 임하십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저희의 삶의 목적이 항상 주님께로 향하게 하옵소서!
2. 주님! 저희의 삶이 은혜로운 생활, 긍휼과 평강의 세월이 되게 하옵소서!
3. 주님! 저희로 항상 영적으로 깨어 있어 잘못된 가르침을 좇지 않게 하옵소서!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