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1, 2014

마가복음 (Gospel of Mark) 성경공부

마가복음 (Gospel of Mark) 성경공부


(마태는 예수님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누가는 ‘인자(=사람의 아들)’로,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로 표현한데 비하여, 마가는 ‘하나님의 종’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율법과 약속’을, 누가는 ‘은혜와 친교(=교제)’를, 요한은 ‘영광과 생애’를 표현하려고 한데 비하여, 마가는 ‘권세(=권능)와 봉사’를 표현하려고 합니다.)


성경본문:    마가복음 10:35-45


1. 마가복음 서론(序論)

■  마가복음의 이름
한글성경은 ‘마가복음’이며 헬라어 성경은 ‘카타 마르칸'(ΚΑΤΑ ΜΑΡΚΟΝ: According to Mark=마가에 의한)의 표제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의 구성은 16장(678절)입니다.
내용 흐름의 주제를 책이름으로 짓는다면 ① 종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책, ② 생생한 행위복음(대속주)의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가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중보사역에 강조점을 두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生涯)에 대한 기록으로 시작되지 않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복음의 시작이라”(The beginning of the Gospel about Jesus Christ, the Son of God)고 전제하며, 종처럼 사역하신 하나님의 아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  마가복음의 저자와 기록연대
마가복음의 저자는 요한이라고도 하는 마가입니다(행전 12:25, 13:5, 13, 15:37).
즉, 마가의 이름은 히브리식으로 요한이요, 로마식으로는 마가이며, 모친은 마리아였습니다. 그이 집은 부유했으며 예루살렘에서 그리스도인의 집회장소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직계 제자가 아니고, 베드로의 제자 또는 아들처럼 사랑을 받았습니다(벧전 5:13). 그는 한때 바울과 바나바의 전도여행 때 그들의 수종자로 동행했으며 중도에 포기한 사례도 있었습니다. 바나바와 함께 일할 때는 구브로(Cyprus) 성에서 전도활동을 했으며 (행전 15:37-39) 숨은 종으로서 표현됩니다. 그의 처음은 부끄러운 도망자(막 14:51)요 육신의 연약함을 이기지 못하는 실패자(행전 13:13, 15:37-38)로 시작되었지만, 끝에는 바울의 표현대로 “나의 일에 유익한 자”(딤후 4:11)로 “나의 동역자”(몬 24)로 표현되었습니다.
기록연대는 주후 70년 직후로 4복음서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마가복음의 기록목적
마가복음의 제 1차적 독자는 로마인, 그리고 이방인이었습니다.
당시의 네로 황제의 박해가 진행되었고, 베드로와 바울의 순교 후의 방황, 기독교인들의 카타콤(=로마의 지하공동묘지) 동굴의 순교가 고조를 이루었으므로 로마 기독교인들에게 위로와 격려, 그리고 예수님처럼 부활할 것이라고 소망 있는 약속의 메시지를 전하였습니다.
기록목적을 요약하면, ①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② 예수님은 치료자; ③ 예수님은 예언자; ④ 예수님은 메시야; ⑤ 예수님은 부활의 인자; ⑥ 예수님은 재림하실 인자라는 기독론적 입장을 설명하고자 함입니다.

■  마가복음의 주제와 중심사상
마가복음의 주제는 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봉사사역과 ②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사역입니다. 마가는 예수님을 로마 기독교인들에게 표현하기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라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그분께서 행하신 모든 일고 당하신 수난의 사역과 부활을 우리네 인생과 연결시켜 생각하도록 하였습니다.
그에 따른 증빙 성경구절은 ① 하나님의 음성(1:11), ② 귀신의 고백(1:24, 3:11), ③ 변화산 상의 음성(9:7)  ④ 예수님 자신의 증언(12:1-12, 13:32), ⑤ 십자가 앞에서의 백부장의 고백(15:39)입니다.                                              
그러므로 마가복음의 중심사상은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사역은 겸손한 종의 모습이었다는 것입니다.


2. 마가복음의 본론(本論)

마가복음은 4복음서 중에서 가장 짧은 책입니다. 그러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같은 봉사사역과 희생사역을 깊고 간략하게 기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양자 삼으시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섬김, 봉사, 공경의 훈련을, 희생과 용서의 사역을 증거하시므로 우리에게 이러한 사역의 중요성을 가르치셨습니다.
마가복음의 내용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 부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같은 봉사 사역, 그리고 두 번째 부분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사역입니다.

첫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같은 봉사 사역/하나님 아들의 신분(1:1-8:26)
하나님 아들의 신분이 종으로 묘사되어있습니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위대한 봉사 사역의 출발은 선구자 세례요한이 능력 많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함으로써 시작됩니다(1:1-8). 위대하신 하나님의 종은 비하의 신분으로 세례를 받으시고 광야의 시험을 거치신 후에 제자들을 선택하시어 부르셨습니다. 제자훈련을 겸한 갈릴리 사역이 시작되자 귀신들린 자, 많은 병자들 (귀신, 베드로 장모의 열병, 문둥병자, 중풍병자)을 고쳐 주셨습니다(1:9-2:12).
그러나 은혜가 더한 곳에 대적자가 있었습니다. ① 죄인, ② 안식일의 일과 병고침의 문제로 비판을 받으시며 열두 제자로 사역을 조직하셨습니다(3:13-19).
그리고 성령 모독죄와 예수님의 참 골육이 누구인가를 밝히셨습니다(3:31-35).
예수님은 자신의 사역이 ① 씨 뿌리는 자이며(4:1-20), ② 등불(4:21-25), ③ 자라나는 씨와 같으며(4:26-29), ④ 겨자씨와 같음(4:30-34)을 설명하셨습니다.
또한 많은 이적(① 바다 사건, ② 거라사 귀신 사건, ③ 야이로의 딸 사건, ④ 혈루증 여인의 사건)을 보여 주셨습니다.
그러므로 6-8장까지는 사역의 실습으로 제자들을 파송하는가 하면, 대적자들은 그를 죽일 기회를 찾습니다.

■ 1:1-13까지는 세례 요한의 증거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사역의 시작
    (1) 마가는 그의 복음서를 어떻게 시작하고 있습니까?
    (2) 세례 요한은 그의 뒤에 오시는 이는 무엇으로 세례를 준다고 증거했습니까?
    (3) 누가 예수님을 광야로 내어몰아 시험받게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이 주시는 세례를 받으셨습니까? 어떤 변화가 일어났습니까?

■ 2:1-8:26까지는 종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종에 대한 반대
    (1) 문둥병자를 고치신 예수님께서는 왜 그에게 “아무에게 아무 말도 하지말고 네 몸을 제사장에게 보이라”(1:44)고 말씀하십니까?
    (2) 중풍병자에게 “네 죄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네 상을 가지고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더 쉽습니까?
    (3) 예수님은 누구를 부르러 오셨다고 말씀하십니까?
    (4)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2:22)에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새 포도주와 새 부대는 각각 무엇입니까?
    (5) 우리의 죄와 허물은 하나님께 사하심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는 죄가 있다고 말씀하시는데 무엇입니까?
    (6) 예수님께서 말씀을 비유로 하신 까닭이 무엇이라고 설명하십니까?
    (7) 4장에 나오는 비유들을 정리하십시오.
    (8) 열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던 여인은 어떻게 병 고침을 받습니까?
    (9) 예수님께서 고향에서 배척받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10) 세례요한은 누구의 계책에 의하여 죽임을 당합니까?
    (11) 오병이어의 기적으로 음식을 먹은 사람은 몇 명이며 음식이 얼마나 남았습니까?
    (12)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바리새인의 무엇을 조심하라고 경계하십니까? 이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교회에서 어떤 봉사를 감당하고 있으며 또한 어떤 사역을 하기를 원합니까?
                                                 
둘째,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적인 가르침의 사역/하나님의 아들의 죽음, 그리고 부활 승천의 승리(8:27-16:20)

■ 8:27-10:52까지는 종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
제자 중의 제자, 베드로는 위대한 신앙고백을 하면서 희생적인 가르침의 사역이 시작됩니다. 이때 비로소 자신의 죽음을 예고하신 후(8:27-33) 참 제자의 죽음도 예언하십니다.
그리고 변화산에 오르시어 부활의 예표를 가르치시고(9:1-13) 하산하십니다.
두 번째로 죽음을 예고하신 후(9:30-32) 제자들과 뭇사람들을 가르치십니다. 가르침을 요약하면, ① 종의 태도(9:33-41), ② 지옥(9:42-50), ③ 결혼과 이혼의 개념(10:1-12), ④ 어린아이와 천국의 비교(10:13-16), ⑤ 부귀와 영생에 대하여(10:17-31)입니다.
그리고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는 길에서 세 번째로 죽음을 예고하십니다(10:32-34).
그러나 섭섭하게도 야고보와 요한의 세속적인 욕망을 깨뜨려 주시게 됩니다(10:35-45)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고 물으실 때에 베드로의 대답이 무엇이었습니까?      
          마태복음에서의 그의 대답과 비교하십시오.
    (2)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가고자 하는 사람은 어떤 각오로 따라갈 것입니까?
    (3) 9장 1절에서 예수님은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하나님의 나라가 권능으로 임하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의 뜻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나라”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4) 변화산 상에서 베드로는 “우리가 여기 있는 것이 좋사오니 우리가 초막 셋을 짓자”고 예수님께 건의하는데, 예수님의 생각은 어떠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5) 천국에 들어가기가 얼마나 어렵습니까? 낙타가 바늘 귀에 들어가는 것보다 더 어렵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이 신앙생활을 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온전히 좇기 위하여 아직 부족한 것은 없습니까? 있다면, 그것이 무엇입니까?

■ 11:1-15:47까지는 종 되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배척
섬기는 자는 섬김을 받습니다. 그러나 계산 없는 섬김과 봉사, 희생의 사역이어야 할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아들,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는 인생들과 제자들에게 배척, 대적, 배신 외면을 당하십니다. 11:1-15:47의 내용이 이를 증명합니다.
하나님의 종은 반드시 죄악의 도시, 예루살렘에 입성하시자(11:1-11) 이스라엘의 상징인 무화과나무를 저주하신 후 성전의 장사꾼들을 몰아내십니다(11:12-19). 이 때부터 대적자들과 토론이 벌어집니다. 그 주제들을 요약하면 ① 권세, ② 포도원 주인, ③ 세금, ④ 부활, ⑤ 가장 큰 계명, ⑥ 시련, ⑦ 재림, ⑧ 무화과나무의 비유를 가르치시고, 깨어있어 말세의 징조를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14장에서는 그 절정을 이루어 하나님의 아들을 죽일 음모가 구체적으로 전개됩니다. 유대인의 모의와 유다의 반역사건이 외적으로 시작되었지만,  내적으로는 마리아의 옥합 향유의 헌신적 사건이 시작되었습니다.
유월절의 준비와 축제와 만찬은 과거의 출애굽 사건을 연상케 하였고, 베드로의 부인 사건을 예언하셨습니다. 잡히신 후에 예수님은 심문 당하시고, 채찍에 맞으시며, 십자가에 못 박히셨습니다.

    (1) “호산나”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이며 왜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호산나”를 외쳤습니까?
    (2)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이 응답 받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3) 12장 1-12절의 포도원 소작인의 비유에서 농부들은 누구이며, 종은 누구이며, 아들은 누구입니까?
    (4)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던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5) 예수님께서 과부의 헌금(12:42)을 귀하게 여기신 것은 무슨 까닭입니까?
    (6) 베드로는 예수님을 몇 번 부인합니까? 그가 예수님을 부인한 장소와 상황은 어떠했습니까?
    (7)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몇 시간이나 고통 받으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종으로 오셔서 종의 사역을 감당하신 그리스도를 본받고 삽니까? 예수님을 당신의 삶에서 항상 인정합니까? 아니면, 부인할 때도 있습니까?

■ 16:1-20까지는 종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승리
무덤은 빈 무덤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종은 죽지 않으시고 부활하신 것입니다. 16정 내용은 빈무덤→부활→제자들에게 나타나심(40일간)→최후의 가르침과 종된 제자들의 사명→승천하심→우편에 앉으심→제자들의 전파 사역입니다.
                                                 
    (1) 안식 후 첫날 예수님의 무덤을 찾은 여인들은 누구누구였습니까?
    (2) 예수님은 누구에게 그 자신을 가장 먼저 보이셨습니까?
    (3) 예수님의 제자들 중에 두 사람이 시골로 향하여 갈 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어떻게 나타나셨습니까?
         다른 제자들에게 예수님의 나타나심을 고할 때 그들의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누가복음 24:33-35와 비교하십시오.
    (4)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 어떤 표적이 나타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하셨음을 믿습니까? 다른 사람들에게 그리스도의 부활을 증거합니까?


3. 결론(結論)--마가복음의 핵심적 교훈

마가복음은 로마의 그리스도인들에게 그리고 오늘의 우리들에게 복음 전하는 자는 종의 역할을 감당하였음을 강력하게, 간결하게 가르칩니다.
따라서 핵심적 신앙교훈은 봉사, 희생, 복음전파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세례요한의 역할을 배워 교회에서 봉사하고 밖에서 말씀을 외치게 하옵소서!
2. 주님! 봉사와 희생, 그리고 섬김의 자세를 배우게 하옵소서!
3. 주님! 가정에서도, 직장에서도 ‘종의 자세와 언어’로 생활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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