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1, 2014

마태복음 (Gospel of Matthew) 성경공부

마태복음 (Gospel of Matthew) 성경공부


(마가는 예수님을 ‘주님의 종’으로, 누가는 ‘인자(=사람의 아들)’로,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로 표현한데 비하여, 마태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마가는 ‘권세(=권능)와 봉사’를, 누가는 ‘은혜와 친교(=교제)’를, 요한은 ‘영광과 생애’를 표현하려고 한데 비하여, 마태는 ‘율법과 약속’을 표현하려고 합니다.)


성경본문:    마태복음 5:1-12


1. 마태복음 서론(序論)

■  마태복음의 이름
한글성경은 ‘마태복음’이며 헬라어 성경은 ‘카타 마타이온'(ΚΑΤΑ ΜΑΘΘΑΙΟΝ: According to Matthew=마태에 의한)의 표제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의 구성은 28장(1060절)입니다.
내용 흐름의 주제를 책이름으로 짓는다면 ① 왕 되신 예수님 일생의 책, ② 메시야의 책, ③ 천국복음의 책입니다. 즉, 예수님의 복음, 기쁜 소식, 복된 소리, 신의 소리(God-Spel), 복음(유앙겔리온: εὐαγγέλιον)입니다.
신약성경 마태복음은 구약성경 ‘말라기’의 연속입니다. 말라기 4장 6절은 ‘저주’로 끝을 내지만, 마태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로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저주→축복의 세계(世系)로 이어지는 중요한 책입니다.

■  마태복음의 저자와 기록연대
마태복음의 저자는 마태입니다(참고: 마 9:1-13, 10:3). 그의 일생을 요약하면, 마태(Matthew, 여호와의 선물)의 본명은 레위(막 2:14)이며, 부친은 알패오입니다. 그의 직업은 세관에서 물품조사관 세리(막 9:9)였으나, 직업을 버리고 예수님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그 후 12사도가 되었으며(마 10:3) 본서의 저자가 되었습니다. 기록연대는 주후 70년 직후로 추정됩니다.

■  마태복음의 기록목적
기록목적을 요약하면, ① 예수님은 구약에서 예언되고 약속된 메시야입니다; ② 예수님은 유대인의 왕입니다; ③ 예수님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이며 언약의 자손입니다; ④ 예수님의 소식은 천국의 소식입니다; ⑤ 예수님은 기적, 이적, 치유를 행하시고, 천국소식을 전파하시고, 배척, 수난 당하시고 부활, 승천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유대인들을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오게 하고자 하는 것이며, 온 세상의 구주 되심을 선포하고자 합니다.

■  마태복음의 주제와 중심사상
마태복음의 주제는 ‘예수님은 천국의 왕, 메시야’입니다.
그러므로 마태복음의 흐름의 형태는 메시야이신 예수님의 탄생 배경으로부터 그의 사역입니다.
왕의 복음을 표현하여 사자복음(힘, 권위)이라고도 합니다.
중심사상은 ‘왕 되신 예수님의 가르침’입니다.


2. 마태복음의 본론(本論)

마태복음 1-28장의 내용을 특징으로 살펴보면, ① 조직적임 또는 질서정연함(methodical); ② 호소적임(appealing)-1장, 2장, 5-7장; ③ 과거 지향적임 (turned toward the past)-메시야 예언; ④ 현재 지향적인 동시에 미래 지향적임 (turned toward the present and toward the future)-그리스도의 고난, 죽음, 부활, 승천, 그의 선지자, 왕, 대제사장 직분을 강조함; ⑤ 히브리적임(Hebraistic)-히브리인들의 사고방식과 히브리인들의 정신적 구조에 중점을 두었음; ⑥ 복음주의적(evangelical)-선교적 목적, 이방여인 룻의 기록, 백부장(8:5-13)입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체류사건을 사건 자체로 볼 것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행하신 하나님의 사역으로 살펴야 할 것입니다.

첫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세례와 시험--왕의 인격(1:1-4:11)
마태는 예수님의 계보를 설명하면서 그의 왕 되심과 탄생의 경위를 설명합니다. 탄생의 축하순서는 ① 동방박사 ② 목자들 ③ 목축들과 천군천사들입니다.
헤롯의 핍박이 시작되고 애굽으로 피난을 갑니다. 헤롯을 피해 애굽에 머물다가 유아살해사건이 종식된 후 나사렛에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됩니다.
정리하면 계보→천사의 방문→탄생→방문환영→피난→귀향(나사렛으로)입니다.

■ 1:1-2:23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1) 예수님 족보에 포함된 여자들은 누구누구입니까?
    (2)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시다”는 뜻의 예수님의 히브리어 이름은?
    (3)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의 탄생 때 선물들로 갖고 온 것은 무엇입니까? 그 선물들의 의미는?
    (4) 헤롯으로 인하여 애굽으로 피하여 가셨던 예수님의 일행이 헤롯이 죽은 다음에 돌아와 사신 곳은?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을 믿으십니까? 그와 같은 일이 어떻게 일어날 수 있습니까?

■ 3:1-3:17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
    (1) 세례 요한은 누구입니까? 세례 요한은 광야에서 무엇을 하였으며 왜 그와 같은 일을 하였습니까?
    (2) 예수님은 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십니까? 세례 요한이 베푼 세례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3)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때 어떤 일이 일어났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세례 받으셨습니까? 물세례를 받은 다음에 삶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습니까?

■ 4:1-11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시험 당하심
    (1) 예수님께서 얼마동안 금식하셨습니까?
    (2) 마귀의 세 가지 시험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3) 예수님은 마귀의 시험을 어떻게 물리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마귀의 시험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어떻게 그 시험을 물리쳤습니까?

둘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 출발 -- 왕의 가르침(4:12-7:29)
세례요한이 잡힌 후에(4:12-16) 왕의 사역이 출발됩니다.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고 설교하시며 갈릴리 해변에서 제자를 선택하신 후에 갈릴리 사역을 시작하십니다.
그리고 윤리적인 특성이 강하며 호소력이 강한 산상수훈을 가르치십니다.
요약하면, ① 팔복, ② 빛과 소금의 역할, ③ 하늘나라의 법, ④ 하늘나라의 생활태도, ⑤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방법과 그 길(좁은 문)입니다.

■ 4:12-25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의 시작과 제자들을 부르심
    (1)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역을 시작하실 때의 상황은 어떠했습니까? 그의 사역은 무엇을 외침으로 시작되었습니까?
    (2) 예수님께서 첫 번째 부르신 제자는 누구입니까?
    (3) 예수님은 제자들을 무엇을 위하여 부르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그리스도의 제자로 부르심을 받았습니까? 당신의 할 일이 무엇이라고 생각되십니까?
                                                 
■ 5:1-7:29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산상설교
    (1) 예수님의 산상설교의 시작은 무엇입니까?
    (2) 5장 13-16절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은 각각 무엇입니까?
    (3) 예수님은 믿는 사람의 의가 누구보다 나아야 천국에 들어갈 수 있다고 말씀하십니까?
    (4) “너희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무엇을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5) 구제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6) 하나님께 기도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7) 금식하는 사람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8) 하나님의 자녀가 먼저 구할 것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9) 남을 판단하지 말아야 할 것은 왜 그렇습니까?
    (10) 주의 이름으로 선지자 노릇하며,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권능을 행한 사람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고 말씀하셨는데, 당신에게 좁은 문은 어떤 것입니까? 그 문으로 들어가고 있습니까?

셋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적과 권능 -- 왕의 제자훈련(8:1-11:1)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요약하면 1) 교육, 2) 복음전파, 3) 치유와 이적입니다. 특히 병고침의 권능은 ① 문둥이 ② 백부장의 종 ③ 베드로의 장모 ④ 야이로의 딸 ⑤ 소경 ⑥ 벙어리 ⑦ 혈루증의 여인 ⑧ 중풍병자 ⑨ 가다라의 미친 사람에게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바다를 잔잔케 하여 창조주 사역을 보여 주셨습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제자훈련이 동시에 병행되었습니다. 제자들에게 왕 되신 그리스도의 권능을 나눠 주시고 그들을 10장에서는 파송하셨으며 제자들의 사역을 훈련하셨습니다.

■ 8:1-9:38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과 권세
    (1) 8장 1-4절에서 예수님께서 문둥병자를 어떻게 고치셨습니까?
    (2) 8장 5-13절에 등장하는 백부장을 예수님께서는 왜 칭찬하셨습니까?
    (3) 8장 23-27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왜 예수님께서 울부짖었습니까?
    (4) 9장 14-17절에서 세례 요한의 제자들이 예수님께 금식에 관하여 질문할 때 예수님의 답이 무엇이었습니까? 혼인집 신랑과 손님들의 비유는 무엇을 뜻합니까?
    (5) 9장 18-26절에서 예수님께서는 회당장(직원)의 딸을 어떻게 고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의 신유와 이적을 믿으십니까? 모든 문제나 고통이 “당신의 믿음대로” 해결될 줄 믿습니까?

■ 10:1-11:1까지는 그리스도께서 열두 제자들에게 임무를 부여하심
    (1) 예수님의 열두 제자 이름을 기록하십시오.
    (2) 제자들이 전도여행을 떠날 때 무엇을 갖고 가라고 말씀하십니까?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어떤 짐승의 예로 어떠한 사람이 되라고 말씀하십니까?
    (4)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누구를 두려워하지 말고 누구를 두려워하라고 말씀하십니까?
    (5) 예수님을 따르는 사람이 가장 사랑할 것은 무엇/누구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당신에게 지기를 원하시는 “당신의 십자가”는 무엇입니까?

넷째,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거역했던 무리들 -- 왕의 메시아적 선언(11:2-16:12)
메시야이시며 왕이신 예수님을 거역하고 배척했던 무리들이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① 바리새인들 ② 군중들의 의심 ③ 나사렛 고향에서의 배척 ④ 헤롯의 배척 ⑤ 서기관들 ⑥ 사두개인들입니다.
                                                 
■ 11:2-12:50까지는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부됨
    (1) 11장 21절에 고라신과 벳새다에게 화가 있을 것은 왜 그렇습니까?
    (2) 11장 30절에서 예수님이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볍다”고 말씀하신 뜻은 무엇입니까?
    (3) 12장 1-8절에서 예수님의 안식일에 관한 설명은 무슨 뜻입니까?
    (4)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이 누구의 힘을 입어 귀신을 쫓아낸다고 생각했습니까? 예수님의 답은 무엇입니까?
    (5) 예수님께서 음란한 세대에 보일 표적이라고 말씀하신 그 표적은 무엇입니까?
    (6) 예수님은 누가 “나의 모친이요 나의 동생이라”고 말씀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에게 생활의 모든 염려와 수고의 짐을 내려놓습니까?

■ 13:1-52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 비유
    (1) 13장에 등장하는 일곱 가지 천국에 대한 비유를 정리하십시오.
    (2) 씨 뿌리는 사람의 비유에서 세상의 염려와 재리의 유혹이 있는 사람은 어떤 밭에 해당한다고 말씀하십니까?
    (3) 13장 33절에서 천국이 어떻게 가루 서 말 속에 들어 있는 누룩과 같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천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천국을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 13:53-16:12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메시아적 사역
     (1) 13장 53-58절에서 예수님께서 그의 고향 나사렛으로 가실 때 고향 사람들이 예수님을 어떻게 대하였습니까?
    (2) 예수님이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을 행하신 곳은 어디입니까?
    (3) 베드로는 어떻게 물 위를 걸을 수 있었습니까?
    (4) 가나안 여인은 어떻게 그의 딸의 귀신들림을 치료받을 수 있었습니까?
    (5) 예수님의 사천 명을 먹이신 기적에서 먹고 남은 음식은 얼마나 되었습니까? 남은 음식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6) 12장 39-40절에 이어서 거듭 말씀하시는 요나의 표적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합니까?
    (7) 예수님께서는 누구의 누룩을 주의하라고 경계하십니까? 누룩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의 사역을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예수님의 기사와 이적이 지금 당신에게도 나타날 줄 믿습니까?

다섯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의심하는 세력을 가르치심 -- 왕의 공동체훈련(16:13-20:34)
예수님은 자신의 신성과 인성을 제자들에게 질문하십니다. 그때 베드로가 가장 위대한 신앙고백 중에 하나인 신인성(神人性) 고백을 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교회, 수난, 상급, 재림, 부활(변화산 사건)을 계시하시고, 믿음, 죽음의 예언을 하십니다. 그리고 세금문제, 천국에서 큰 자-겸손한 자, 실족, 잃은 양, 용서, 이혼, 어린이 축복, 부자 청년에게 교훈, 포도원 춤꾼의 비유로 자신의 수난을 예고하시고, 그의 오신 목적을 설명하십니다.
정리하면, 왕의 공동체의식 훈련의 총 주제는 예수님의 사역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 16:13-17:27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명
    (1) 베드로의 신앙고백은 무엇이며 그 의미는 무엇입니까?
    (2) 예수님의 칭찬 듣는 믿음의 고백을 한 베드로가 어떻게 “사단”이 될 수 있습니까?
    (3) 변화산 상에 나타난 구약의 인물은 누구이며, 왜 그들이 나타났습니까?
    (4) 예수님은 세례 요한과 엘리야의 관계를 어떻게 말씀하십니까?
    (5) 제자들이 귀신 들린 아이를 치료하지 못한 까닭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에게 교회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교회를 위해서 무엇을 하고 있으며, 무엇을 하기를 원하십니까?
                                                 
■ 18:1-35까지는 그리스도인의 삶의 조화
    (1) 천국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사람의 모습은?
    (2) 두 세 사람이 예수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어떤 일이 나타납니까?
    (3) 18장 23-35절에 등장하는 일만 달란트 빚진 종의 비유의 의미를 설명하십시오.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천국에 들어가기에 합당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까? 천국에 들어가기 위한 자격조건은 무엇입니까?

■ 19:1-20:34까지는 예수 그리스도의 유대와 베뢰아에서의 행하심
    (1) 장가들지 않는 것이 좋은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2) 예수님을 찾은 부자 청년의 문제는 무엇이었습니까?
    (3) 20장 1-16절에 기록된 포도원 품꾼과 품삯의 비유를 어떻게 이해합니까?
    (4) 섬기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까? 섬김을 받는 자가 되기를 원합니까? 왜 그렇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을 따르기 위해서 무엇을 버리셨습니까? 아직 버리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여섯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예루살렘 입성 -- 왕의 현현에 따른 환영과 도전 세력들(21:1-25:46)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십니다. 나귀를 타신 왕의 겸손은 곧, 성전을 청결케 하는 능력이 되었고 잎만 무성한 예루살렘 백성을 꾸짖듯이 무화과나무를 저주하는 행위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제사장들의 도전적인 질문에 비유로 대답하십니다. ① 두 아들의 비유 ② 불의한 농부의 비유 ③ 혼인잔치 초대의 비유입니다.
이때 바리새인과 헤롯당, 그리고 사두개인들의 질문을 책망과 저주로 대답하십니다. ① 납세와 ② 율법과 규례 문제 ③ 계명 ④ 다윗의 자손의 정의입니다.
끝으로 답답한 예루살렘에 탄식과 멸망을 예언하며 우셨습니다. 그때의 사건을 재림/무화과나무의 비유/노아 시대/충성되고 지혜로운 종의 비유/등불 든 열 처녀 비유로 경고하고/달란트 비유와 양과 염소의 비유로 심판을 예고하셨습니다.

■ 21:1-23:39까지는 왕이신 그리스도를 보이심
    (1) 예수님께서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타고 가신 짐승은? 왜 이 짐승을 타고 가셨습니까?
    (2) 예수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3) 예수님의 혼인잔치 비유에서 임금의 혼인잔치에 손님으로 청함을 받은 사람들의 반응은?
    (4)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라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말씀의 뜻은 무엇입니까?
    (5) 첫째 가는 계명은 무엇이고 둘째 가는 계명은 무엇입니까? 첫째 계명과 둘째 계명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6)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화가 있을 이유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당신의 삶의 주인 되십니까? 그를 위하여 당신의 마음을 비워두고 있습니까?

■ 24:1-25:46까지는 왕이신 그리스도의 예언
    (1) 24장 19절에서 하나님의 날에 아이 밴 자들과 젖 목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을 까닭은 무엇입니까?
    (2) 하나님의 날을 미리 짐작하여 알 수가 있습니까?
    (3) 슬기로운 다섯 처녀와 미련한 다섯 처녀의 결정적인 차이는 무엇입니까?
    (4) 예수님의 달란트의 비유(25:14-30)에서 한 달란트 받은 자의 문제는 무엇입니까?
    (5) 인자가 올 때 어떤 사람들은 오른 편에, 어떤 사람들은 왼편에 서게 될 것입니까?
    양과 염소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주님이 오늘 다시 오신다면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갖추고 계십니까? 무엇이 주님을 맞이할 준비입니까?
                                                
일곱째, 왕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그리고 부활과 승천 -- 왕의 사역의 완성(26:1-28:20)
음모(陰謀)가 시작되고 그 계획은 곧 실천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가룟유다는 배신의 기회를 찾고, 그런 와중에도 왕의 사역은 계속 절정을 향하여 전개됩니다. 마리아는 옥합을 깨뜨렸고 왕의 최후의 만찬은 십자가 대속 제물 사건을 예언하셨습니다.
베드로의 예수님에 대한 3차례에 걸친 부인(否認) 사건과 모든 제자의 떠남을 경고한 후에 죽음의 전야제인 겟세마네 동산의 기도가 피와 땀이 되자 예수님은 잡히십니다.
이때의 수난을 정리하면, 1) 대제사장의 질문→베드로의 3회 부인(否認), 2) 빌라도에게 넘겨진 왕→가룟유다의 자살, 3) 빌라도의 재판→바라바 사면, 4) 왕의 사형선언, 5) 십자가를 지고 가심→골고다의 길→채찍질→희롱→구레네 시몬의 대역, 6) 십자가에 못박힘→고난과 고통의 시간, 7) 무덤에 장사되심→아리마대 요셉이 장례식을 주관하고 막달라 마리아는 슬픔에 무덤을 지킴, 8) 빈무덤→막달라 마리아와 다른 마리아의 무덤 방문, 9) 부활, 10) 갈릴리 바다에 나타나심, 11) 병사들의 거짓보고, 12) 최후의 명령은 제자 양육, 세례, 전도와 교육의 순서로 마태복음 28장의 종지부를 찍고, 왕의 사역의 완성을 전해줍니다.

■ 26:1-27:66까지는 왕이신 그리스도의 고난
    (1) 26장 6-13절에 등장하는 어떤 여자는 왜 옥합을 예수님의 머리에 붓습니까? 요한복음 12장 1-8절에 동일한 사건이 기록되어있는데 중요한 차이는 무엇입니까?
    (2) 26장 36-46절의 예수님의 겟세마네 기도를 읽으면서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감정은 어떤 것이라고 짐작합니까?
    (3) 예수님이 붙잡히시고 첫 번째로 끌려가신 곳은 어디입니까?
    (4) 예수님을 팔아 넘긴 유다는 어떤 최후를 맞이했습니까?
    (5) 마태복음에 기록된 예수님의 십자가 상에서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의 고난이 당신의 삶과 어떤 상관이 있습니까? 예수님의 고난에 어떻게 동참합니까?

■ 28:1-20까지는 왕이신 그리스도의 부활과 사역의 완성
    (1) 예수님의 부활은 언제 이루어졌습니까?
    (2) 부활하신 예수님은 누구에게 처음 나타나셨습니까?
    (3)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무엇을 당부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당신에게 명하신 일들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그 일을 힘써 행하고 있습니까?



3. 결론(結論)--마태복음의 핵심적 교훈

마태복음은 ① 회개하라! ② 메시아이시고 왕 되시고 구세주 되신 예수를 믿고 따르라! ③ 그의 능력을 하나님께서 주셨으며 그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이시다 ④ 그의 수난, 죽음, 부활은 우리에게 소망이 되셨으니 ⑤ 종말의 사건, 재림의 역사를 “잊어서는 아니된다”라고 유대인과 오늘의 우리에게까지 강조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의 왕, 곧 예수 그리스도의 ‘천국복음’을 믿으라는 것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믿음 없는 저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2. 주님! 주님의 제자가 될 수 있도록 훈련시켜 주시옵소서!
3. 주님! 믿음을 배반하지 않는 최후의 전도자가 되게 하여 주옵소서!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