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1, 2014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성경공부

고린도전서 (1 Corinthians) 성경공부



성경본문:    고린도전서 13:1-13


1. 고린도전서 서론(序論)

■  고린도전서의 이름
고린도교회 교인들에게 보내는 (현존하는) 두 통의 편지 중 첫 번째 서신입니다.
헬라어 본문에는 ‘프로스 코린티우스 알파’(ΠΡΟΣ ΚΟΡΙΝΘΙΟΥΣ Α: 고린도전서)라는 표제어로 되어 있습니다. 본문의 구성은 16장(437절)입니다.
내용의 흐름의 주제로 제목을 잡으면 ① 은혜에 관한 책이며 ② 교회 내부문제의 해결책입니다. 고린도전서는 교리에 근거를 둔 로마서와는 달리 좀더 실제적인 문제에 접근한 실천신학적 책입니다.

■  고린도전서의 저자와 기록연대
고린도전서의 저자는 사도 바울입니다. 저작연대는 주후 55-56년경 에베소에 머물면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  고린도전서의 기록목적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병들게 하는 교회내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고린도 교회에 서신을 보내었습니다. ① 교회 내의 분당 ② 교회 내의 분쟁 ③ 교회 내의 무질서, 그리고 ④ 불신앙적 행위에 대하여 답변하는 형식으로 편지를 썼습니다. 고린도 교회에 대한 소식은 바울을 방문한 글로에 집안 사람들로부터 들었으며(고전 1:11), 스데바나 일행으로부터 고린도 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접수했습니다. 거룩함이 사라지고, 사랑이 식어가는 이 시대에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  고린도전서의 주제와 중심사상
바울은 1-4장에서 분쟁의 문제, 5-7장에서 음행의 문제, 8-10장에서 우상의 문제, 11-14장에서 공중예배의 문제, 15장에서 부활의 문제, 그리고 16장에서 모금의 문제 등이 다루고 있습니다.
중심사상은 ① 교회내의 질서확립, ② 은혜에 대한 지혜로운 활용, 그리고 ③ 사랑입니다.


2. 고린도전서의 본론(本論)

교회생활의 실제적인 문제에 대하여 고린도전서는 정확하고 단호하게 설명합니다.
본문의 내용을 여섯 가지로 나누면, 첫째, 분쟁의 문제(1:1-4:21), 둘째, 음행의 문제(5:1-7:40), 셋째, 우상의 문제(8:1-11:1), 넷째, 공중예배의 문제(11:2-14:40), 다섯째, 부활의 문제, 그리고 여섯째 모금의 문제(16:1-24)입니다.

첫째, 분쟁의 문제(1:1-4:21)
■ 1:1-31까지는 교회 내의 분당 혹은 분열
    (1) 바울은 어떻게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습니까?
    (2) 고린도 교회 내의 분쟁은 구체적으로 무엇입니까? 그 원인은?
    (3) 바울은 왜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 세례를 주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라”(14절)고 말씀합니까?
    (4) ‘십자가의 도’가 구원을 얻는 사람에게는 무엇입니까?                                              
    (5) 21절에 ‘전도의 미련한 것’이란 의미는 무엇입니까?
    (6) 25절에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란 의미는 무엇입니까?
    (7)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의 교회 내에는 분쟁과 분열이 없습니까? 있다면, 무엇이 문제입니까?

■ 2:1-16까지는 하나님의 비밀의 계시
    (1) 바울은 하나님을 증거할 때 무엇으로 하였습니까?
    (2) 바울은 무엇만 알기로 작정하였습니까?
    (3) 바울이 3절에서 말씀한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떨었노라”는 무슨 의미입니까?
    (4) 7절에 “하나님의 지혜”란 무엇입니까?
    (5) 12절에 “세상의 영”은 무엇이며 “하나님의 영”은 무엇입니까?
    (6)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는 것을 미련한 것으로 여기는 사람은 어떤 부류의 사람들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어떤 부류에 속하여 있습니까? 어디에 속한 사람이 되기를 원하십니까?

■ 3:1-23까지는 하나님의 종들의 일체(=Unity)
    (1) 누가 믿음의 사람을 자라나게 하십니까?
    (2) 12절의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3) 15절에 ‘공력이 불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불 가운데서 얻은 구원’이란 어떤 구원입니까?
    (4) 하나님의 성전인 성도는 누구의 소유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어떤 믿음의 집을 짓고 있습니까? 무엇을 재료로 하여서 믿음의 집을 건축하고 있습니까?

■ 4:1-21까지는 바울 자신의 사역에 대한 변론
    (1) (사역을) 맡은 자들에게 구할 것은 무엇이라고 했습니까?
    (2) 10절에서 “우리는 그리스도의 연고로 미련하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되 우리는 비천하여”라고 함은 무슨 뜻입니까?
    (3) 바울은 고린도 교회 교인들에게 자신이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이야기하고자 합니까?
    (4) 하나님의 나라는 무엇에 있다고 말씀합니까?
    (5) 바울은 고린도 교회 교인들에게 무엇을 가지고 나아가기를 원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맡기신 사역은 무엇입니까? 그 일을 현재 어떻게 감당하고 있습니까?

둘째, 음행의 문제(5:1-7:40)
■ 5:1-6:20까지는 교회내의 도덕적 혼란(악): 근친상간, 송사, 방종
    (1) 5장 1-2절에서 바울이 지적하고 있는 죄는 무엇입니까?
    (2) 5장 3절에서  “이 일 행한 자를 이미 판단하였느니라”의 뜻은 무엇입니까?
    (3) 5장 5절에서 “이런 자를 사단에게 내어 주었으니”의 뜻은 무엇입니까(참조: 딤전 1:20)?
        같은 교회 교인에게 이와 같이 함이 지나치다고 생각되지 않습니까?
        5장 11절에서도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고 했는데, 이를 어떻게 받아들입니까?
    (4) 성도가 세상 법정에 서는 것이 합당한 일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바울은 불의를 행하고 남을 속이는 대신에 ‘차라리 불의를 당하고 속아주라’고 말씀합니다. 당신은 교인 중에 누구에게 차라리 불의를 당하고 차라리 속아줄 용의가 있습니까?
                                                 
■ 7:1-40까지는 결혼
    (1) 결혼한 분방(分房)하는 것이 가한 것입니까? 분방해도 좋은 때는 언제입니까?
    (2) 믿지 않는 여자(남자)와 결혼한 믿는 남자(여자)는 그 여자(남자)를 어떻게 대하여야 할 것입니까?
    (3) 바울이 아직 결혼하지 않는 믿는 남자들과 여자들에게 혼인하지 말라고 권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4) 남편을 사별(死別)한 여자는 어떻게 할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바울의 결혼에 관한 권고는 환난의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생각에서 행한 권고입니다. 결혼하는 것과 결혼하지 않는 것 중에서 어떤 것이 더 하나님의 뜻에 가깝다고 생각하십니까? 예수님은 결혼과 독신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씀하셨습니까?

셋째, 우상의 문제(8:1-11:1)
■ 8:1-13까지는 우상의 제물
    (1) 지식과 사랑의 기능은 어떻게 다릅니까?
    (2)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meat)을 먹는 것이 가합니까? 불가합니까?
    (3) 바울은 우상에게 바쳐졌던 음식(meat)을 어떠한 경우에 안 먹을 것이라고 말씀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어떤 집을 방문하였을 때 마침 그 집에서 제사를 지낸 후에 제사음식을 제공할 때 그 음식을 먹어도 좋습니까? 아니면, 사양해야 합니까?

■ 9:1-27까지는 바울의 변론
    (1) 2절에서 바울의 “사도 됨을 주 안에서 인친 것”이 어떻게 고린도 교회 교인들입니까?
    (2) 7절에서 바울이 병정과 농부와 목자의 예를 든 이유는 무엇을 설명하고자 함입니까?
    (3) 바울이 사도로서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생활비를 보장받을 권한이 있었는데, 그 권한을 쓰지 않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4) 바울은 복음 전함이 믿는 사람의 선택(選擇)이라고 말씀합니까? 반드시 해야 할 필수(必須)라고 말씀합니까?
    (3) 바울이 유대인에게는 유대인과 같이, 율법 없는 자에게는 율법 없는 자와 같이, 약한 자들에게는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어떤 연유에서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의 사람을 대하는 모양은 항상 동일합니까? 아니면, 때로는 여러 가지 모양으로 달라지기도 합니까? 그러한 당신의 이유가 바울의 이유와 같습니까?

■ 10:1-11:1까지는 하나님의 영광
    (1) 2절에서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란 무슨 뜻입니까?
    (2) 4절에 “저희(=이스라엘)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이란 무엇입니까?
    (3) 5절에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다수를 기뻐하지 아니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4) 이방인의 제사와 하나님의 백성의 제사와의 차이가 무엇입니까?
    (5) 그리스도인의 두 가지 중요한 행동규범은 무엇입니까?
    (6) 믿지 않는 사람이 믿는 사람을 청하여 우상에게 드려졌던 제물(meat)을 내놓았을 때 이것을 먹어야 합니까? 아니면 먹지 말아야 합니까? 그것을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그리스도인으로서 여러 가지 행동의 기준을 자신을 고려하여 정하십니까? 아니면 주위의 다른 믿음의 사람들을 고려하여 정하십니까?

넷째, 공중예배의 문제(11:2-14:40)
■ 11:2-34까지는 예배에 관한 두 가지 문제: 교회 내에서의 남과 여의 위치, 성만찬
    (1) 남자는 왜 머리에 무엇을 쓰면 안 되고, 여자는 왜 머리에 무엇을 안 쓰면 안 됩니까?
         이것은 지금도 유효한 규율입니까? 왜 현대 교회에 참석하는 여자들은 예배 중에 머리에 무엇을 쓰지 않습니까? 이것이 규율을 어기는 일입니까?
    (2) 10절에 “여자들은 천사들을 인하여 권세 아래 있는 표를 그 머리에 둘지니라”고 한 말씀의 뜻은?
    (3) 15절에 “만일 여자가 긴 머리가 있으면...”에서 긴 머리가 있는 여자는 어떻게 하여야 합니까?
    (4) 고린도 교회 교인들은 어떤 방법으로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는 일을 했습니까?
    (5) 성찬에 자기를 살피지 않고 참예하는 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에 나올 때에 자신의 복장이 어떠한지 한 번 돌아봅니까? 일국의 대통령을 만나러 갈 때보다 더 자신의 모습을 돌아보고 교회에 나오십니까? 성찬에 참예할 때 예수님의 고난과 죽으심의 의미를 생각하며 참예하십니까? 아니면, 그저 습관적으로 아무 감흥 없이 참예하십니까?

■ 12:1-31까지는 성령의 은사
    (1) 8-10절에 열거된 은사들 중에 어떤 은사가 당신에게 있습니까? 하나님께서 은사를 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12-31절은 1-11절과 어떤 관계입니까? 즉, 바울은 왜 성령의 은사를 언급한 다음에 몸의 지체에 대하여 말씀하고 있습니까?
    (3) 28절의 은사와 8-10절의 은사는 어떻게 다릅니까?
    (4) 31절의 “더욱 큰 은사”라고 함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에게 주신 성령의 은사를 자랑으로 여기십니까? 그 은사(은사들)를 무엇을 위하여 사용하십니까?

■ 13:1-13까지는 사랑
    (1) 사랑이 함께 하지 아니한 방언, 예언, (능력이 나타나는) 믿음이나 구제, 희생이 가치가 있습니까?
         사랑이 없는 방언, 예언, 능력의 믿음, 구제나 희생은 무엇을 위하여 있는 것입니까?
    (2) 사랑의 덕목(또는 성격)들을 적어보십시오.
    (3) 사랑과 믿음과 소망 중에 사랑이 제일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사랑의 덕목들 중에 어떤 것들이 당신의 삶 가운데 나타납니까?

■ 14:1-40까지는 방언과 예언의 비교
    (1) 4절에서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라고 했는데 어째서 그렇습니까?
    (2) 8절에서 “만일 나팔이 ... 누가 전쟁을 예비하리요?”라는 질문을 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믿는 사람은 ‘지혜’에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며, ‘악’에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합니까?
    (4) 하나님은 어떤 하나님이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이 받은 은사가 교회에 덕을 세우는 대신에 오히려 교회를 혼잡케하고 해를 끼치는 것으로 여겨지지는 않습니까? 무엇이 문제라고 생각합니까?

다섯째, 부활의 문제(15:1-15:58)
■ 15:1-11까지는 그리스도의 부활
    (1)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바울에 따르면,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후에 누구누구에게 자신을 보이셨습니까?
    (3) 바울은 부활하신 주님을 보았습니까? 언제 어느 사건을 염두에 둔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오늘의 시대를 지혜롭게 보내려면 어떤 자세로 지내야 할 것입니까?

■ 15:12-34까지는 죽은 자의 부활
    (1) 죽은 자의 부활이 있습니까?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그리스도의 부활이 의미가 있습니까?
    (2)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어떻게 하셨을까요? 여전히 부활테 하셨을까요?
    (3) 만일 우리의 삶이 부활이 없는 금생뿐의 삶이라면 우리의 믿음이 의미있는 것일까요?
    (4) 그리스도의 부활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것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부활의 신앙을 갖고 계십니까? 믿는 사람에게 부활이 없어도 당신의 믿음은 여전하시겠습니까?

■ 15:35-58까지는 부활의 몸
    (1) 부활의 몸은 어떠합니까? 현재 당신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채 부활될 것으로 생각합니까?
    (2) 50절에 “혈과 육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고 한 걸로 보아 우리의 부활은 육체의 부활은 아닙니다. 육체는 부활하지 않는데, 부활의 몸은 무엇입니까? ‘육체’와 ‘몸’은 어떻게 다릅니까?
    (3) 45절에 “마지막 아담”과 47절에 “둘째 사람”은 각각 누구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산 영”은 무엇이며, “살려주는 영”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어떤 모습으로 부활할 것이라고 생각됩니까? 믿는 남자는 부활할 때 다시 남자가 되고, 믿는 여자는 부활할 때 다시 여자가 됩니까? 아니면, 부활한 사람은 수시로 자기의 성을 바꿀 수가 있습니까? 아니면, 부활의 몸은 어떠할 것이라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까?

여섯째, 모금의 문제(16:1-24)
■ 16:1-4까지는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한 헌금
    (1) 바울이 고린도 교회 교인들에게 연보하라고 말씀 한 까닭은 무엇입니까?
    (2) 연보를 하는 사람은 어떠한 자세로 할 것입니까?
    (3) 3절에 “너희의 은혜”(=카리스: χάρις)는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교회에서 연보(=헌금)를 하실 때 어떤 자세로 합니까? 주위의 다른 가난한 성도들이나 교회 밖의 구제받을 사람들을 위하여도 헌금합니까?

■ 16:5-12까지는 고린도 교회 방문계획
    (1) 바울이 고린도 지방에서 겨울을 나고자 하는 까닭은 무엇입니까?
    (2) 바울이 오순절까지 에베소에 머물고자 함은 무슨 까닭입니까?
    (3) 바울이 디모데를 (에라스도와 함께) 고린도 교회에 그에 앞서 먼저 보낸(행전 19:22) 까닭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바울은 교통시설이 발달되어 있지 않았던 2,000년 전에 소아시아, 마게도냐, 아가야 지방들을 오가며 복음을 전하고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 위하여 모금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바울이 이와 같이 열악한 환경과 시설 중에도 열정적으로 사역을 감당했던 원동력이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 16:13-24까지는 마지막 부탁과 작별인사
    (1) 고린도 교회 교인들을 향한 바울의 마지막 당부를 정리하여 보십시오.
    (2) 바울의 아가야 지방(고린도를 포함한 그리스 반도의 남부 지방)에서의 첫 전도의 열매는 누구입니까?
    (3) 21절에 바울이 마지막 인사말은 “친필로” 적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4) 22절에 “만일 누구든지 주를 사랑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을지어다”라고 했습니다. 믿으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성도간에 문안하는 일을 잘 하십니까? 문안하는 일이 왜 중요합니까?
                                                  

3. 결론(結論)--고린도전서의 핵심적 교훈

고린도 교회 내에는 ① 세속적 정신구조가 자리 잡았으므로 종교적인 방종과 교만, ② 영적·육적인 무질서가 십자가의 순결을 어지럽혔으나, ③ 한 주님, 한 성령, 한 형제의식은 교회의 부흥의 원동력이 되고 성령의 계속적인 도우심이 부활의 신앙을 보수할 수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오늘의 현대교회도 세속적인 개념의 신앙적 구조와 싸워야 하고 부활의 메시지를 전해야 할 것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저희로 분쟁, 시기, 갈등, 질투, 모함이 있는 곳에서 평화의 사도가 되게 하옵소서!!
2. 주님! 썩을 육체를 경건하게 관리하게 하옵소서!
3. 주님! 음란한 이 세대에 사랑을 심게 하시고 부활의 신앙을 가르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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