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January 1, 2014

요한복음 (Gospel of John) 성경공부

요한복음 (Gospel of John) 성경공부

 

(마태는 ‘이스라엘의 왕’으로, 마가는 예수님을 ‘주님의 종’으로, 누가는 ‘인자(=사람의 아들)’로 표현한데 비하여, 요한은 ‘하나님의 아들’로 기술하고 있습니다.
마태는 ‘율법과 약속’을, 마가는 ‘권세(=권능)와 봉사’를, 누가는 ‘은혜와 친교(=교제)’를 표현하려고 한데 비하여, 요한은 ‘영광과 생애’를 표현하려고 합니다.)


성경본문:    요한복음 3:1-21


1. 요한복음 서론(序論)

■  요한복음의 이름
한글성경은 ‘요한복음’이며 헬라어 성경은 ‘카타 요아넨'(ΚΑΤΑ ΙΩΑΝΝΗΝ: According to John=요한에 의한)의 표제로 되어있습니다. 본문의 구성은 21장(879절)입니다.
내용 흐름의 주제를 책이름으로 짓는다면 ① 하나님의 아들에 관한 책, ② 영생(永生)을 주시는 그리스도에 관한 책입니다.

■  요한복음의 저자와 기록연대
요한복음의 저자는 사도 요한입니다. 사랑의 사도라고 하는 요한은 ① 갈릴리 출신의 어부이며(누가 5:10), ② 그의 어머니는 살로메, 아버지는 세베대, 그의 형제는 야고보이고, ③ 그는 예수의 사랑받는 제자로 표현되고(요한 13:23-25; 19:26), ④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들 중에 한 사람이었으며(행전 3:1), ⑤ 요한복음을 비롯한 요한 1, 2, 3서와 요한계시록을 저술하였습니다.
기록연대는 주후 90년경으로 추정됩니다 (밧모 섬으로 유배를 가서 그곳에서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연대는 주후 95년경으로 추정됨).

■  요한복음의 기록목적
요한은 헬라적 사고에 익숙한 독자를 의식하였습니다. 본문을 기록한 목적을 찾아보면 20장 31절에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함이니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뚜렷하지 못한 교리적 태도를 확립시키며 공관복음을 보충시켜 주기 위하여 기록하였습니다. 즉 예수님의 인성(人性)과 신성(神性)의 교리를 재확립하려는 의도였습니다.

■  요한복음의 주제와 중심사상
요한복음은 로고스(Logos, 말씀)의 예수님을 주제로 삼았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을 대주제로 하였습니다. 또한 그를 믿는 자는 영생의 자녀가 된다는 진리를 강력하게 시사해 줍니다.
1장 3절에서는 창조주로서의 로고스를 소개하고 계속하여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독생자’로 기록하였으며 예수님 자신이 그의 이름을 여러 가지로 표현하였습니다 (“나는 ... 이다”[=I AM] = 여호와):
① 생명의 떡(6:35), ② 세상의 빛(8:12), ③ 양의 문(10:7), ④ 선한 목자(10:11), ⑤ 부활이요 생명(11:25),   ⑥ 길이요, 진리요, 생명(14:6), ⑦ 참포도나무(15:1).
예수님께서 행하신 7가지 표적(signs)이 또한 기록되어있습니다:
① 가나 혼인잔치에서의 포도주 표적(2:11), ② 왕의 신하 아들을 고침(4:46-54), ③ 베데스다 연못의 38년 된 병자를 고치심(5:1-47), ④ 5000명을 먹이심(6:4-13), ⑤ 물 위를 걸어가심(6:16-21), ⑥ 나면서 소경된 자를 고치심(9:1-7), ⑦ 죽은 나사로를 살리심(11:-44).
따라서 이러한 주제에 흐르는 중심사상을 정리하면, ①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의 아들 되심을 믿으라(믿음/faith), ② 예수님은 생명이심(생명/life), ③ 하나님 아들의 능력의 표적입니다(표적/sign).
                                                  

2. 요한복음의 본론(本論)

요한복음은 4 복음서 중에서 면류관과 같습니다. 공관복음에 나오지 않는 기록들이 요한복음에는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① 가나 혼인잔치(2:1-11), ② 니고데모와의 대화(3:1-15), ③ 수가성 여인과의 대화(4장), ④ 나사로 사건(11장), ⑤ 제자들의 발을 씻긴 사건(13:1-17) 등입니다.
요한복음을 크게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육신(incarnation)하신 예수님(1:1-18), 둘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생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1:19-4:54), 셋째는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생들에게 배척 당하신 예수님(5:1-12:50), 넷째는 하나님의 아들이 제자들에게 사역을 가르치심(13:1-17:26), 그리고 다섯째는 하나님의 아들이 인생들에게 수난 당하시고 대속의 죽음을 당하신 후 부활하심(18:1-21:25)입니다.

첫째, 하나님의 아들로서 성육신(Incarnation)하신 예수님(1:1-18)
요한복음은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로 시작됩니다. 여기에 말씀(Logos)은 그리스도 예수를 뜻하였으며, 그의 하나님 되심을 창조사건으로 증명합니다.
여기에 독특한 그의 이름이 등장하는데 ① 예수님은 말씀(1:1-14), ② 예수님은 창조주(1:3), ③ 예수님은 참 빛(1:7-9), ④ 예수님은 아버지의 독생자(1:14), ⑤ 예수님은 독생하신 하나님(1:18)으로 표현하여 묘사했습니다. 우리는 로고스(Logos, 인격, 영원부터 계신 존재, 사람이 되셨다) 되신 예수님을 ‘성육신하신 예수님’이라고 부릅니다.

    (1) 1절의 ‘태초’는 언제를 말합니까?
    (2) 빛이신 예수님께서 자기 땅에 오시매 그의 백성이 그를 영접했습니까?
         영접하는 자에게는 어떤 권세가 주어집니까?
    (3) 16절에 “은혜 위에 은혜러라”란 어떻다는 것입니까?
    (4)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셨습니까? 영접한 사람에게 주어진 특권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둘째,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생들에게 나타나신 예수님(1:19-4:54)
예수님께서는 자신에 대한 증언을 하셨습니다. 그 대상과 장소를 정리하면 ① 세례요한에게(1:19-34), ② 세례요한의 제자들에게(1:35-51)/ 시몬 베드로와 안드레, 빌립과 나다나엘에게,  ③ 가나 혼인잔치에서 어머니 마리아에게(2:1-12)/ 창조주 되심 증거, 대속의 은총의 예표, ④ 유대 예루살렘 성전에서 십자가 죽음의 교리로(2:19)/ 표적 행하시고(성전, 청결), ⑤ 니고데모에게 중생(重生) 교리로(3:1-21), ⑥ 사마리아에서 수가성 여인에게 영생수(永生水) 교리로(4:1-26), ⑦ 제자들에게 생명의 양식 교훈으로(4:27-38), ⑧ 갈릴리에서 왕의 신하의 아들을 고침으로 하나님의 아들의 능력을 표현하셨습니다.
이때부터 하나님의 아들,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소리의 꼬리를 물고 사람들에게 알려졌습니다.

■ 1:19-51까지는 세례요한의 증언
    (1) 세례요한은 자신을 누구라고 했습니까?
    (2)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어떻게 표현했습니까?
    (3) 세례요한의 제자들 중에 예수를 좇은 사람이 있는데 누구입니까?
    (4) 51절에 “하나님의 사자들이 인자 위에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리라”고 말씀하심은 무슨 뜻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세례요한의 예수님에 대한 증언은 합당하였습니까? 당신에게 예수님은 누구이십니까?

■ 2:1-25까지는 가나의 혼인잔치를 비롯한 예수님의 표적의 시작
    (1) 4절에 예수님께서 그 어머니 마리아에게 “여자여 나와 무슨 상관이 있나이까?”라고 말씀하신 것은 어떤 의미입니까?
    (2) 예수님께서 물을 포도주로 변화시키셨는데 그 포도주의 맛은 어떠했습니까?
    (3) 성전의 논의에서 예수님께서 “사흘 동안에 일으키겠다”고 하신 성전은 어떤 성전을 말씀하심입니까?
    (4) 예수님이 사람들에게 그의 몸을 의탁치 않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물이 포도주로 변화될 수 있음을 믿으십니까? 현재에도 이런 기적이 일어날 수 있습니까?

■ 3:1-36까지는 니고데모와 대화 및 세례요한의 마지막 증언
    (1) 니고데모는 누구이며 그는 왜 예수님을 찾아왔습니까?
    (2)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으며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까?
    (3)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과 예수님의 십자가와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4) 아들을 믿는 자에게는 무엇이 있고, 아들을 순종치 아니하는 자에게는 무엇이 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물과 성령으로 거듭 났습니까? 무엇으로 그것을 알 수 있습니까?

■ 4:1-54까지는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 및 신하의 아들을 고치심
    (1) 예수님께서 사마리아 여인을 만난 장소는 어디입니까?
    (2) 예수님께서 주시는 물은 무엇을 가리킵니까?
    (3) 예수님께서 예배하는 자는 어떻게 예배하라고 말씀하십니까?
    (4) 예수님께서 자신이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실 때 사마리아 여인은 어떻게 했습니까?
    (5) 예수님께서 왕의 신하의 아들의 병을 고쳐 주셨을 때 그 신하는 어떻게 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의 그리스도 되심을 믿으십니까? 당신은 그 사실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십니까?

셋째, 하나님의 아들로서 인생들에게 배척 당하신 예수님(5:1-12:50)
감히 인생들이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배척하였습니다(교만, 무지함 때문):
1. 명절에 유대인이 반발을 했습니다. 그 이유를 정리하면, 안식일에 병 고치심/ 안식일의 주인문제, 예수님의 신성문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주장하셨기 때문입니다;
2. 유월절에 갈릴리 바닷가에서 군중과 유대인의 유지들과 제자들이 의심을 하였습니다. 오병이어의 기적, 물 위를 걸으신 사건, 생명의 떡 가르침에 대하여 수군거렸습니다;
3. 초막절에 예루살렘에서 형제들과 하속들, 대제사장들, 당국자들, 바리새인들, 법정인들에게 외면을 당하셨습니다. 가르침 때문에, 십자가의 죽음을 예고하고, 자신이 그리스도라고 했기 때문이며, 갈릴리 출신이었기 때문에 외면을 당하였습니다.

■ 5:1-47까지는 어떤 명절에 예루살렘에서 배척 당하심
    (1) 베데스다 연못에서 예수님이 병을 고쳐주신 병자는 얼마나 오랜 동안 병을 갖고 있었던 사람입니까?
    (2) 어떤 사람이 영생을 얻는다고 말씀하십니까?
    (3) 예수님은 믿음이 없는 유대인들에게 그들이 누구를 믿었더면 “나(=예수)를 믿었으리니”라고 말씀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영생에 참여하였다는 확신이 있습니까?

■ 6:1-71까지는 유월절에 갈릴리에서 배척당하심
    (1) 예수님께서 오천 명을 먹이신 기적을 베푼 때는 절기 상으로 언제입니까?
    (2) 예수님은 “하나님의 일”이 무엇이라고 말씀하십니까?
    (3) 예수님께서 자신을 “생명의 떡”이라고 하심은 무슨 뜻입니까?
    (4) 예수님께 나아오는 사람은 어떻게 올 수 있는 것입니까?
    (5) 사람들이 예수님의 가르치심이 어려우매 하나 둘 떠나 열두 제자들밖에 남지 않게 되었을 때 “너희도 가려느냐?”고 섭섭함을 드러내실 때 베드로의 대답은 무엇이었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왜 예수님을 계속 믿으십니까? 예수님을 믿는 믿음을 어떻게 보이십니까?
                                              
■ 7:1-10:21까지는 초막절에 예루살렘에서 배척 당하심
    (1) 예수님의 형제들은 왜 예수님께서 그리스도 되심을 믿지 못했습니까?
    (2) 예수님께서는 목마른 자가 그에게 올 때 어떤 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
    (3) 예수님께 간음하다가 잡힌 여자를 데리고 온 서기관과 바리새인들은 어떻게 예수님을 옭아매려고 하였습니까?
    (4) 진리를 아는 사람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진리’는 무엇입니까?
    (5) 예수님은 그를 반대하는 유대인들을 향하여 그들이 누구의 자식이라고 말씀하십니까?
    (6) 날 때부터 소경인 사람은 누구의 죄로 소경 되었습니까?
    (7) 예수님은 자신을 ‘선한 목자’라고 하셨는데 선한 목자의 증거로서 예수님께서 하신 일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을 믿음으로 형제나 가까운 친척들에게 배척을 당하신 일이 있습니까?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하셨습니까?

■ 10:22-42까지는 수전절에 예루살렘에서 배척 당하심
    (1) 수전절은 무슨 절기입니까?
    (2) 예수님을 믿지 않는 유대인들은 어떤 까닭에 예수님을 믿지 못합니까?
    (3)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고 불렀다고 하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의 음성을 들으십니까? 그의 음성을 듣고 그 음성을 들은 대로 행하십니까?

■ 11:1-12:50까지는 유월절에 예루살렘에서 배척 당하심
    (1) 병 중에는 죽을 병도 있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할 병도 있는데 나사로의 병은 무엇이었습니까?
    (2) 마르다는 예수님께서 그의 오라비를 다시 살리실 줄을 믿었습니까?
    (3) 11:35에 예수님께서 “눈물을 흘리신” 까닭은 무엇입니까?
    (4) 예수님께서 나사로를 장사한 무덤을 찾으셨을 때 나사로는 죽은 지 며칠이 지났습니까?
    (5) 12장 24절에서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아니하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고 말씀하심은 믿는 사람이 어떤 삶을 살 것을 말씀하심입니까?
    (6)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이 세상 임금’은 누구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부활의 예수님을 믿습니까? 예수님께서 당신에게 주신 말씀이 그대로 이뤄질 줄 믿습니까?

넷째, 하나님의 아들이 제자들에게 사역을 가르치심(13:1-17:26)
유다의 반역이 무르익어 갈 때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시며 사역의 특색을 가르치셨습니다(13:1-20). 13장에서 최후의 만찬석상에서 제자의 사역과 배반의 사역을 가르치시고(유다의 배반과 베드로의 세 번 부인 사건), 14장에서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신 예수님은 천국을 설명하셨습니다. 그것은 위로의 메시지였습니다. ① 도마에게, ② 빌립에게, ③ 유다에게 겟세마네 동산으로 가시면서 참포도나무 예화로 공동체의 원리를 가르치며 그런 생활과 사역은 세상의 미움거리라고 교훈하셨습니다. 즉, 신자와 그리스도와 제자와 세상과의 관계를 가르치셨습니다(15장). 16장에서 박해사건을 예고하고 성령님의 도우심을 믿으라고 권면하신 후 죽음과 부활을 예언하셨습니다.
17장에서는 중보자의 기도를 올리십니다. ① 자신을 위하여(7:1-5), ② 제자들을 위하여(17:6-19), ③ 모든 신자들을 위하여(17:20-26).

■ 13:1-38까지는 최후의 만찬
    (1) 예수님께서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까닭은 무엇입니까?
    (2) 10절에 “이미 목욕한 자”란 무슨 뜻입니까?
    (3) “너희도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이 옳으니라”고 말씀하심에서 ‘서로 발을 씻기는 것’은 서로에게 어떻게 하라는 것입니까?
    (4)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다는 “새 계명”은 무엇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성도간에 서로 사랑하고 계십니까? 서로 사랑하는 것이 왜 우리에게 중요합니까?

■ 14:1-31까지는 길과 진리와 생명 되시는 예수님과 그의 약속
    (1) 예수님을 믿는 것말고 천국에 이르는 다른 길이 있습니까?
    (2) 예수님을 본 사람은 누구를 본 것과 같다고 말씀하십니까?
    (3) 예수님을 사랑하는 자는 어떤 자라고 말씀하십니까?
    (4) 예수님께서 이 세상을 떠나실 때 무엇을/누구를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십니까?
    (5)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안이란 무엇입니까?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십시오.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보내시겠다고 약속하신 성령께서 당신의 마음 안에 계십니까? 그분의 하시는 일이 과연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던 사역과 동일하십니까?

■ 15:1-31까지는 크리스천 삶의 패턴(Pattern)
    (1) 예수님은 자신과 제자들과의 관계를 무어라고 표현하셨습니까?
    (2) 제자들이 예수님 안에 거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3) 예수님은 그의 명하시는 대로 행하는 사람을 무엇이라고 부르십니까?
    (4) 예수님을 미워하는 자는 또한 누구를 미워하는 자입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 안에 늘 거하고 있습니까? 그럼으로 인하여 맺는 당신의 열매는 무엇입니까?

■ 16:1-33까지는 크리스천의 세상과의 관계
    (1) 예수님은 성령이 오시면 세상을 책망하실 것이라고 했는데 무엇에 대하여 책망하실 것이라고 말씀하십니까?
    (2) 성령이 오시면 믿는 사람들을 어떻게 할 것입니까?
    (3) 믿는 사람들이 환난을 당할 때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십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성령의 인도함을 받는 삶을 살아가십니까? 환난을 당한 적이 있습니까? 그때 어떻게 하십니까?

■ 17:1-26까지는 예수님의 대제사장적인 기도
    (1) 예수님은 영생을 어떻게 정의하셨습니까?
    (2) 예수님은 제자들이 무엇으로 거룩하여지게 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 드리십니까?
    (3) 하나님 안에 거하기 위하여 성도들은 어떻게 되어야 합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성도들을 위하여 기도하신 것과 같이 당신도 같이 신앙생활하는 교우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중보기도하십니까? 중보기도의 효력을 믿으십니까?

다섯째, 하나님의 아들이 인생들에게 수난과 대속의 죽음을 당하신 후에 부활하심(18:1-21:25)
교활한 인생, 얄팍한 상업주의, 악을 위하여 존재하는 가룟 유다를 요한복음은 사단, 악마로 묘사합니다.
18장에서 하나님의 아들은 인생들에게 체포당하십니다. 베드로의 (말고의 귀를 벤) 충성스런 검의 사용도 무색하고, 그는 계집종과 하속에게 스승이요 주님이신 예수님을 모른다고 부인(否認)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의 심문(審問)이 시작되어 안나스에게, 가야바에게, 먼저 심문을 당하고, 빌라도에게 사형선고를 받습니다(19장).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조롱, 희롱, 핍박을 받으시고 무덤에 장사지냈습니다.
20장에서는 부활하시므로 무덤을 비었으며, 부활의 증거로 나타나셨습니다. 막달라 마리아에게, 제자들에게, 도마에게 나타나셨습니다. 도마에게 나타나신 예수님은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십니다. 요한복음의 저작목적이 강조되어 있습니다.                          21장에서는 일곱 제자들(또는 그 이상)에게 나타나시고, 시몬 베드로에게 사명을 주십니다. 베드로의 운명에 대하여 약술하고 주님을 따르라는 명령으로 끝이 납니다.
“예수의 행하신 일이 이 외에도 많으니 만일 낱낱이 기록된다면 이 세상이라도 이 기록된 책을 두기에 부족할 줄 아노라.”(요한 21:25).

■ 18:1-19:42까지는 예수님의 체포, 심문, 십자가의 처형과 장사되심
    (1) 예수님은 누구에게 어떤 순서로 심문당하십니까?
    (2) 빌라도가 예수님께 묻되 “진리가 무엇이냐?”라고 했는데, 그는 진리에 대하여 알고자 물은 것입니까?
    (3) 예수님께서는 빌라도에게 그를 해할 권세가 있다고 생각하셨습니까?
    (4) 요한이 기록한 예수님의 십자가 상에서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5) 예수님의 시신은 어디에 장사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당신은 예수님의 고난 당하시고 죽으심의 의미를 아십니까? 그의 죽으심으로 당신은 무엇을 얻으셨습니까?

■ 20:1-21:25까지는 부활하신 예수님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1) 부활하신 예수님을 처음 본 사람은 누구입니까?
    (2) 부활하신 예수님을 본 도마의 고백은 무엇입니까?
    (3) 21장에 디베랴 바다에 나타나셔서 “그물을 배 오른 편에 던지라”고 말씀하신 예수님과 제자들과의 장면은 그가 처음제자들을 부르신 사건을 연상시킵니다(누가 5:1-11). 이때 잡힌 물고기의 숫자는 몇 마리입니까?
    (4) 조반을 먹은 후의 예수님과 베드로의 대화를 어떻게 이해하셨습니까?

Q.T.를 위한 신앙적 질문 -- 예수님의 부활하심을 믿고 바라보십니까? 예수님께서 당신에게 사명을 맡기실 때 당신은 어떻게 하십니까?


3. 결론(結論)--요한복음의 핵심적 교훈

요한복음의 핵심적 교훈은 ① 3장 16절의 하나님의 사랑, ② 14장 6절의 예수님의 길/ 천국 가는 길/ 아버지 집에 대한 믿음, ③ 부활이요 생명 되신 예수님을 믿게 하고 생명을 얻는 소망입니다(20:31).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입니다.



*생활적용과 기도(祈禱)
1. 주님! 제게도 사명의식이 강해지도록 성령을 주옵소서!
2. 주님! 예수님의 생애를 이해하고 더욱 그리스도를 닮아가게 하옵소서!
3. 주님! 사랑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 되게 하옵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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