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September 22, 2013

디모데후서 성경공부

                                                           디모데후서 성경공부


디모데후서 개관

1. 디모데후서 저작연대와 장소 (The Written Date and Place of 2 Timothy)
디모데후서는 바울이 에베소에서 목회하고 있던 디모데에게 보낸 두 번째 편지입니다. 헬라어 성경에는 ‘프로스 티모데온 베타’(ΠΡΟΣ ΤΙΜΟΘΕΟΝ Β)‘라는 표제어로 되어 있습니다.
저작연대는 66-67년경으로 바울이 2차로 로마의 감옥에 갇혀 그의 생의 마지막을 보내던 중 기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2. 저작 목적 (Purposes of the Writing)
두 번째 로마의 감옥에 수감된 바울은 재판을 받게 될 겨울이 오기 전에 디모데에게 그가 가보의 집에서 잡힐 때 두고 온 물건들을 가지고 마가와 함께 올 것을 부탁하였으나, 혹 못 올 것을 대비하여, 이단에 대한 경고와 용기와 위로, 그리고 인내를 권면하려는 것이 기록목적입니다.

3. 중심 주제 (Prominent Subjects)
디모데후서의 주제를 단적으로 표현하면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딤후 1:8)입니다.
즉, ■ 현재의 고난을 인내하고, ■ 말세의 시련에 대해서 복음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중심사상은 인내와 바른 교훈입니다. 즉, 가르치며 전파해야 될 복음을 위해 인내하라는 것입니다.

4. 개요 (Outline)
1:1-18    디모데에 대한 감사
        1:1-5    인사와 격려
        1:6-14    고난에 대한 격려
        1:15-18    배신자와 충성하는 자

2:1-26    디모데에 대한 격려
        2:1-13    그리스도의 충성된 일꾼
        2:14-19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
        2:20-26    귀히 쓰임 받는 일꾼

3:1-17    말세에 대한 경고
        3:1-9    말세의 때와 징조
        3:10-17    핍박에 대한 대비와 성경의 유용성

4:1-22    디모데에 대한 마지막 권고
        4:1-5    말씀전파의 중요성
        4:6-8    믿음의 선한 싸움
        4:9-18    개인적인 부탁
        4:19-22    작별 인사

                                                 

디모데후서 1:1-18  디모데에 대한 감사

1. 개요
    1:1-5    인사와 격려
    1:6-14    고난에 대한 격려
    1:15-18    배신자와 충성하는 자


2. 전개
바울은 디모데후서를 시작함에 먼저 자신의 사도됨을 언급하고 인사와 격려를 합니다. 바울이 얼마나 디모데를 사랑하고 그를 위해서 기도하여왔는지 말씀합니다. 디모데의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로부터 물려받은 순전한 믿음이 바울로 그를 더욱 보기를 원하게 합니다 (1-5절).

디모데의 목회가 그의 연소함으로 때로는 힘든 것인 줄 아는 바울은 그를 격려할 때 “오직 하나님의 능력을 좇아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고 권면합니다. 디모데에 앞서 바울 자신이 먼저 구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위하여 사도와 교사로 수고하고 그를 인하여 고난을 받았지만 부끄러워 아니한 것 같이 디모데도 그러하기를 당부합니다 (6-14절).

이어서 바울은 그가 아시아에 있을 때 그를 버린 사람들(부겔로와 허모게네 등)을 언급하고 또한 그를 따르고 섬긴 사람(오네시보로)의 일을 말씀합니다 (15-18절).


3. 본문 연구
3절: 바울은 무엇을 감사합니까?

4절: 바울이 디모데 보기를 원함은 무슨 까닭입니까?

7절: 하나님께서 믿는 사람들에게 주신 마음은 어떤 마음입니까? 설명하십시오.

9절: 하나님께서 성도를 부르심은 무엇에 따라 하신 것입니까?

11절: 바울은 무엇을 위하여 반포자와 사도와 교사로 세우심을 받았습니까?

12절: 바울이 그가 받는 고난을 부끄러워하지 아니함은 무슨 연유입니까?
믿는 사람은 고난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를 취하여야 할 것입니까?

14절: “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이란 무엇입니까?

15절: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린 일”이라고 함은 무엇입니까? 바울이 어떤 심정임을 알 수 있습니까?

16-18절: 오네시보로는 바울을 위하여 무엇을 하였습니까?

                                                

디모데후서 2:1-26  디모데에 대한 격려

1. 개요
    2:1-13    그리스도의 충성된 일꾼
    2:14-19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꾼
    2:20-26    귀히 쓰임 받는 일꾼


2. 전개
바울은 복음을 전하는 자의 모습으로 충성된 군사, 경기하는 자, 그리고 수고하는 농부의 예를 사용합니다. 즉,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자는 충성된 군사와 같이 자기 생활에 얽매이지 말아야 할 것이고, 경기하는 자와 같이 그리스도의 법대로 경기하여야 할 것이고, 수고하는 농부가 그 곡물을 먼저 받듯이 수확에 소망을 가지고 일할 것을 당부합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수고하고 고난을 참을 때 주님의 약속하심에 따라 주님과 함께 왕노릇 할 것이지만, 주님을 부인하면 주님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임을 말씀합니다 (1-13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부끄러울 것이 없는 일군이 되라고 당부하는데, 그러기 위해서 망령되고 허탄한 말을 버려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후메네오와 빌레도 같은 사람들은 경건치 아니함으로 행하는 자들이요 ‘부활이 이미 지나갔다’고 말하므로 다른 사람들의 믿음까지 무너뜨려 내리는 자들인데, 그들이 저지르는 불의에서 떠날 것을 경계합니다 (14-19절).

하나님의 집에서 귀히 쓰임을 받는 그릇이 되기 위하여 불의한 것에서 깨끗이 할 것이며, 하나님의 신실한 일꾼으로 청년의 정욕을 피하고 성도들과 함께 의와 믿음과 사랑과 화평을 좇을 것을 당부합니다. 또한 어리석고 무식한 변론을 버릴 것과 가르치기를 잘하고 참을 것과 거역하는 자는 온유함으로 징계할 것을 권면합니다 (20-26절).


3. 본문 연구
4절: 군사로 다니는 자는 누구를 기쁘게 하는 삶을 살고자 합니까?

5절: 경기하는 자는 어떠할 때 면류관을 얻을 수 있습니까?

6절: 곡식은 누가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합니까?

8절: 바울이 “나의 복음”이라고 한 말씀의 뜻은 무엇입니까?

11절: 우리가 주와 함께 죽으면 어떤 일이 우리에게 일어납니까?

14절: 믿는 사람이 말다툼을 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16절: 바울은 왜 “망령되고 헛된 말”을 버리라고 말씀합니까? “망령되고 헛된 말”이란 무엇입니까?

20절: 큰 집(=교회)에는 어떠한 그릇들이 있습니까? 이 각기 다른 그릇들은 무엇입니까?

23절: “어리석고 무식한 변론”을 버릴 이유는 무엇입니까?

24절: 주의 종의 자격은 무엇입니까?

26절: “마귀의 올무”란 무엇입니까?



디모데후서 3:1-17  말세에 대한 경고

1. 개요
    3:1-9    말세의 때와 징조
    3:10-17    핍박에 대한 대비와 성경의 유용성


2. 전개
바울은 말세의 때와 징조에 대하여 열거하되, “사람들이 자기를 사랑하며, 돈을 사랑하며, 자긍하며, 교만하며, 훼방하며, 부모를 거역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아니하며,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배반하여 팔며, 조급하며, 자고하며, 쾌락을 사랑하기를 하나님 사랑하는 것보다 더하며,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하는 일들”이 벌어집니다. 또한 어리석은 여자를 유인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고, 진리를 대적하는 자들이 나타날 것입니다 (1-9절).

말세가 되면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들이 핍박을 받을 것이요 악한 사람들과 속이는 자들은 더욱 악하고 속일 것이나, 바울은 디모데에게 권고하되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고 말씀합니다. 그가 어려서부터 배운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며,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기 위하여 주신 것입니다 (10-17절).


3. 본문 연구
1절:  “말세의 때” 사람들의 모습은 어떠합니까?

5절:  “경건의 모양”은 무엇이며 “경건의 능력”은 무엇입니까?

6절: “어리석은 여자”란 어떤 여자입니까?

11절: 바울이 “안디옥과 이고니온과 루스드라”에서 당한 일이란 무엇입니까?

12절: 바울은 어떤 사람들이 핍박을 받을 것이라고 말씀합니까?

14절: 바울이 디모데에게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고 권고하는데, “배우고 확신한 일”이란 무엇입니까?

16-17절: 성경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여기서 바울이 말씀하는 “성경”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디모데후서 4:1-22  디모데에 대한 마지막 권고

1. 개요
    4:1-5    말씀전파의 중요성
    4:6-8    믿음의 선한 싸움
    4:9-18    개인적인 부탁
    4:19-22    작별 인사


2. 전개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씀을 전파할 것을 엄히 명하고 있습니다. 말세에 사람들은 바른 교훈을 듣기보다는 그저 가려운 귀를 긁어줄 스승을 두기를 원하고 진리에서 돌이켜 허탄한 이야기를 좇을 것입니다. 그러나, 바울은 디모데에게 권면하되 모든 일에 근신하고, 고난을 받으며, 전도인의 일을 하며 직무를 다할 것을 말씀합니다 (1-5절).

죽음을 얼마 앞둔 바울은 이어서 그가 이제까지 어떤 믿음의 삶을 살아왔는지 말씀합니다: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어 있다.” 이렇게 말함은 그의 믿음을 본받아 전도자의 직무를 온전히 감당하기를 힘쓰는 모든 자들을 위로하기 위함입니다 (6-8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속히 그에게 올 것을 당부합니다. 그가 올 때 바울의 사역의 흔적이 담겨 있는 겉옷과 가죽 종이에 쓴 책을 가져오라고 부탁합니다. 바울은 이제도 주님께서 그를 강건케 하시며 그를 천국에 들어가게 하실 주님께 영광과 존귀를 돌립니다 (9-18절).

바울은 편지를 마침에 있어서 디모데에게 그때 에베소 지방에 머물러 있던 브리스가와 아굴라 및 오네시보로의 집에 문안할 것을 당부하고, 또한 그와 함께 있는 형제들의 문안을 전합니다 (19-22절).


3. 본문 연구
1절:  “산 자와 죽은 자”는 각각 누구입니까?

3절: “때가 이르리니”에서 “때”는 어떤 때를 말씀합니까?
“자기의 사욕을 스승”이란 어떤 사람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6절: “관제”란 무엇입니까?

8절: “재판장 되신 주님께서 나타나실 때 그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사람들을 어떻게 대하실 것입니까?

10절: “데마”는 누구입니까? 데마에 대한 바울은 마음은 어떠한 것 같습니까?

13절: “가죽 종이에 쓴 것”은 무엇입니까?

16절: “내가 처음 변명할 때에”는 어느 상황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17절: 바울은 주님께서 그를 강건케 하시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까?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