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성경공부
디모데전서 개관
1. 디모데전서 저작연대와 장소 (The Written Date and Place of 1 Timothy)
디모데전서는 바울의 목회서신(Pastoral Epistles: 디모데전·후서와 디도서) 중의 하나입니다.
헬라어 성경에는 ‘프로스 티모데온 알파’(ΠΡΟΣ ΤΙΜΟΘΕΟΝ Α)라는 표제어로 되어 있습니다.
저작연대와 장소는 1차 로마 수감에서 풀려난 62-65년경으로 로마에서 기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2. 저작 목적 (Purposes of the Writing)
디모데의 부친은 헬라인, 어머니는 유니게, 외할머니는 로이스입니다(딤후 1:5). 디모데는 바울이 루스드라에서 전도할 당시에 신앙을 갖게 되었으며 그의 믿음은 헌신자가 될 만큼 진보적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의 동역자가 되었고 에베소 교회의 사역을 맡게 되었습니다. 성격이 차분하나 다소 소심하였던 디모데에게 격려와 위로 그리고 목회에 관한 지침으로 본 디모데전서를 쓰게 된 것입니다.
즉, ■ 거짓 교훈을 퍼뜨리는 영지주의 이단을 특별히 경계하고, ■ 에베소 교인들에게 가르쳐야 할 신앙적 윤리에 관하여 언급하며, ■ 교회 내의 계층간의 인간관계를 올바로 교훈하기 위함입니다.
3. 중심 주제 (Prominent Subjects)
디모데전서의 주제는 젊은 목회자를 위한 건전한 목회 지침입니다.
즉, 거짓교리와 교훈의 위험, 영적 지도자의 자격, 교회내의 질서와 목회자의 경건생활입니다.
중심사상은 ■ 건전 교리의 필요성, ■ 영적 지도자들의 경건, ■ 교회의 권위사상입니다.
4. 개요 (Outline)
1:1-20 교리에 관한 교훈
1:1-11 거짓 교리에 대한 경고
1:12-20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
2:1-15 공중예배에 관한 교훈
2:1-7 복음의 보편성
2:8-15 교회에서 여성의 역할
3:1-16 교회의 직분자에 대한 교훈
3:1-7 교회 감독(또는 장로)의 자격
3:8-13 교회 집사의 자격
3:14-16 하나님의 교회와 그리스도
4:1-16 거짓 교사에 대한 교훈
4:1-5 거짓 교사에 대한 교훈
4:6-11 경건의 우월성
4:12-16 바울의 목회 지침
5:1-6:2 목회자와 성도와의 관계에 대한 교훈
5:1-16 과부에 대한 태도
5:17-25 장로들에 대한 태도
6:1-2 종들에 대한 태도
6:3-6:21 목회자의 자격과 의무에 대한 교훈
6:3-10 지족하는 신앙
6:11-16 디모데에 대한 개인적인 권고
6:17-21 부자에 대한 경고와 거짓 지식에 대한 경계
디모데전서 1:1-20 교리에 관한 교훈
1. 개요
1:1-11 거짓 교리에 대한 경고
1:12-20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
2. 전개
바울은 디모데에게 먼저 하나님 아버지와 그리스도 예수의 이름으로 문안하고, 그를 에베소에 머물게 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즉, 에베소 교회 안에서 다른 교훈이나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하는 일이 없게 하기 위하여 디모데로 에베소 교회 목회를 담당케 한 것입니다. 거짓 교훈은 멀리 하고 하나님의 영광의 복음을 좇는 바른 교훈을 가르치고자 함입니다 (1-11절).
바울은 하나님께서 은혜로 그에게 직분을 맡기심에 감사하는데, 이는 하나님께서 그로 영생 얻는 자들의 본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고 설명하며, 디모데도 믿음과 착한 양심을 가지므로 하나님의 은혜에 따른 삶을 살 것을 당부합니다. 후메네오와 알렉산더는 착한 양심을 버림으로 사단에게 내어준 바 되었음을 상기시킵니다 (12-20절).
3. 본문 연구
1절: 바울은 왜 자신의 ‘사도 됨’을 언급합니까?
2절: 바울의 처음 인사에 “은혜와 긍휼과 평강”이 등장하는데 바울의 다른 서신들에서는 어떻습니까?
3절: 바울이 마게도냐로 갈 때에 디모데를 권하여 에베소에 머물라고 했다는데 시기적으로 언제입니까?
4절: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착념치 말라”고 함은 무슨 까닭입니까?
8절: 율법은 어떤 때 선하다고 할 수 있습니까?
9-10절: 법은 어떤 사람들을 위한 것입니까?
13절: 하나님께서는 왜 전에 훼방자요 핍박자였던 바울에게 사도의 직분을 맡기셨습니까?
15절: 바울은 스스로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고 했는데, 이는 현재의 바울에 관한 표현입니까? 아니면 전에 그랬다는 것입니까?
16절: 바울이 하나님의 긍휼을 입은 까닭은 무엇입니까?
18절: 바울이 디모데에게 주는 권고는 무엇입니까?
20절: 바울이 후메내오와 알렉산더에 대하여 “내가 사단에게 (그들을) 내어주었다”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이 의미는 무엇입니까?
디모데전서 2:1-15 공중예배에 관한 교훈
1. 개요
2:1-7 복음의 보편성
2:8-15 교회에서 여성의 역할
2. 전개
바울은 디모데에게 모든 사람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감사를 하되 첫째는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하라고 당부합니다 (참고: 롬 13:1-7; 딛 3:1-2).
이렇게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감사를 함이 하나님 앞에 선하고 받으실만한 데 이는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그리스도 예수께서 자신을 속전으로 주시고 바울은 이 복음 증거를 위하여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고 말씀합니다 (1-7절).
남자들은 각 처에서 분노와 다툼이 없이 기도할 것이요, 여자들은 아담한 옷을 입고 염치와 정절로 단장하고 선행을 하라고 권면합니다. 또한 교회 안에서 여자들의 역할은 주장하거나 가르치는 자가 아니라 순종하고 조용히 배우는 자이어야 할 것을 강조합니다. 이는 아담이 먼저 지음 받았고 또한 죄악이 먼저 이와를 통하여 들어온 까닭이라고 설명합니다. 해서, 여자는 정절과 믿음과 사랑과 거룩함에 거하면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을 것이라고 말씀합니다(8-15절).
3. 본문 연구
2절: 바울은 임금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위하여 간구와 기도와 도고를 하라고 권고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악한 임금이나 정부도 포함하는 것입니까?
4절: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으며 진리를 아는 데 이르기를 원하신다”고 했는데, 이것은 ‘만인구원설’을 의미합니까?
5절: 예수 그리스도의 “중보”의 사역이 무엇입니까?
7절: 바울은 무엇을 위하여 전파하는 자와 사도로 세우심을 받았습니까?
9절: 교회에 출석하는 여성의 외모는 어떠해야 합니까? 왜 외모가 중요합니까?
11-12절: 현대 교회에서 여자는 가르치는 일과 대표 기도하는 일을 맡을 수 있습니까?
13-14절: 바울은 여자가 교회에서 조용할 것에 대한 이유를 무엇이라고 설명합니까?
15절: “그 해산함으로 구원을 얻으리라”고 함은 무슨 의미입니까?
디모데전서 3:1-16 교회의 직분자에 대한 교훈
1. 개요
3:1-7 교회 감독(또는 장로)의 자격
3:8-13 교회 집사의 자격
3:14-16 하나님의 교회와 그리스도
2. 전개
바울은 3장에서 감독(또는 장로)과 집사의 자격에 대하여 열거하고 있습니다.
감독의 자격은 책망할 것이 없고,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고 가르치기를 잘하며, 술을 즐기지 아니하고 관용하고 다투지 아니하며 돈을 사랑치 아니하며 자기 집을 잘 다스려 자녀들로 복종케 하며, 새로 입교한 자가 아니며,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 것입니다(1-7절).
집사의 자격은 단정하고, 일구이언(一口二言)하지 않고, 술에 인박이지 않고, 더러운 이를 탐하지 않고 깨끗한 양심과 믿음을 가진 자라야 할 것입니다 (8-10절).
11절에 “여자들도”라고 했는데, 이 여자에 대하여는 ‘집사의 아내’라는 주장과 ‘여자 집사’ 또는 ‘(여자) 권사’에 관한 규정이란 주장 등이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하나님의 집--곧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인 교회에서 어떻게 할 것을 권면하기를 원하였는데, 이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는 “육신으로 나타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하늘로) 올리우셨습니다” (14-16절).
3. 본문 연구
1-7절: 감독의 자격은 어떠합니까? 현대 교회의 목회자나 장로는 이러한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들입니까?
6절: “새로 입교한 자”가 감독이 되지 말아야 할 것은 왜 그렇습니까?
7절: 감독은 외인에 대하여 어떤 사람이어야 합니까?
8-12절: 집사의 자격은 어떠합니까?
9절: “믿음의 비밀을 가진 자”란 어떤 사람을 가리킵니까?
11절: “여자들도”에서 이들은 누구입니까? 여자로서 집사가 되고자 하는 자입니까? 아니면, 집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의 아내입니까?
13절: 집사의 직분을 잘한 자들이 얻는 “아름다운 지위”란 무엇입니까?
15절: “하나님의 집”이란 무엇을 가리키는 것입니까?
“진리의 기둥과 터”란 말을 설명하여 보시오.
16절: “경건의 비밀”이란 무엇입니까?
“영(靈)으로 의롭다 하심을 입으시고”는 무슨 뜻입니까?
디모데전서 4:1-16 거짓 교사에 대한 교훈
1. 개요
4:1-5 거짓 교사에 대한 교훈
4:6-11 경건의 우월성
4:12-16 바울의 목회 지침
2. 전개
어떤 사람들은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또는 마귀)의 가르침을 좇는데 이러한 자들은 양심에 화인(火印) 맞은 거짓 교사들입니다. 이러한 자들 중에 혼인을 폐하고 식물을 폐하는 금욕주의 또는 금욕주의적 영지주의자들이 있는데, 이는 하나님의 뜻에 어긋난 삶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은 모두 선하므로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다고 말씀합니다 (1-5절).
바울은 디모데를 통하여 성도들에게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버리고 “(신앙의)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자들은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는 삶을 살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지금도 살아계신 주님께 소망을 두는 자들인데, 바울은 디모데에게 이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는 삶을 가르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6-11절).
바울은 디모데가 연소함으로 사람들에게 업신여김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말과 행실과 믿음과 정절에 관하여 성도들의 본이 될 것을 당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일에 전심전력함으로 그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내라고 권하는데, 이렇게 함은 성도들로 그를 통하여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들음으로 구원에 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2-16절).
3. 본문 연구
1절: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르침”이란 각각 무엇입니까?
3절: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고 함은 무슨 뜻입니까? 누가 이런 주장을 하였습니까?
7-8절: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고 함은 무엇을 하란 뜻입니까?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함’의 유익은 무엇입니까?
10절: 바울은 무슨 일에 수고하고 진력합니까?
12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어떤 일에서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고 권고합니까?
14절: 디모데가 장로의 회에서 안수 받을 때 예언으로 말미암아 받은 바는 무엇입니까?
15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무엇을 사람들에게 나타내라고 말씀합니까?
디모데전서 5:1-6:2 목회자와 성도와의 관계에 대한 교훈
1. 개요
5:1-16 과부에 대한 태도
5:17-25 장로들에 대한 태도
6:1-2 종들에 대한 태도
2. 전개
바울은 디모데에게 교인들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가르치고 있습니다. 교인들 가운데 “늙은이”를 꾸짖지 말고 아비를 대하듯 그렇게 권할 것이고, “젊은이”는 형제를 대하듯 할 것이요, “늙은 여자”는 어미를 대하듯 할 것이요, “젊은 여자”는 자매를 대하듯 하라고 말씀합니다 (1-2절).
교회 내에 있는 참과부를 경외하라고 권고합니다. 과부 중에 자녀나 손자들이 있는 사람은 먼저 그들로 효를 행하게 할 것이고, 또한 나이가 육십이 되지 않은 사람은 과부 명부에 올리지 말라고 말씀합니다.
(참)과부의 명부에 올릴 사람은 선한 행실의 증거가 있어 혹 자녀를 양육하며 혹은 나그네를 대접하며 혹은 성도들의 발을 씻기며 혹은 환난 당한 자들을 구제하며 혹은 모든 선한 일을 좇은 자라야 합니다.
교회에 과부 명부를 만드는 것은 선한 행실의 사람으로서 도움을 받을 곳이 없는 사람을 도와줄 목적이므로 젊은 과부는 제외하고 또한 믿는 친척이 있는 사람들은 될 수 있는 대로 그 사람들이 도와주어 교회의 짐을 덜게 하는 것이 좋다고 권고합니다 (5장 1-16절).
성도들은 장로들--특히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요즘의 목회자들)을 존경할 것이며 그들을 송사함에는 신중함으로 할 것입니다. (교회를 어지럽게 할) 죄를 범한 자가 있으면 사람들 앞에서 꾸짖어 일벌백계(一罰百戒)할 것입니다. 직분자로 안수하는 일에 신중하고 다른 사람의 죄 판단하는 일에 앞장서지 말고 먼저 자신을 정결하게 하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죄나 선행이나 조만간 밝히 드러나지는 것이니 죄는 짓지 말고 선을 행할 것을 힘쓰라고 당부합니다 (5장 17-25절).
종들에 대한 권면은 상전들을 마땅히 공경할 자로 알아야 할 것은 이로써 하나님의 이름과 교훈이 훼방을 받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믿는 사람으로서 상전을 대할 때 다만 형제로 여겨 경홀히 대할 것이 아니라 더 잘 섬길 것을 가르치고 권하라고 말씀합니다 (6장 1-2절; 딛 2:9-10).
3. 본문 연구
1-2절: 바울은 디모데에게 늙은 사람과 젊은 사람을 각각 어떻게 대하라고 말씀합니까?
3-10절: 교회의 과부 명부에 올릴 사람은 어떤 조건을 갖춘 사람입니까? 왜 과부 명부를 만들었습니까?
11-15절: 젊은 과부는 왜 교회의 과부 명부에 올리지 말라고 합니까?
18절: 성경말씀의 인용은 어떤 맥락에서 한 것입니까?
19절: 장로에 대한 송사는 어떤 경우에만 받으라고 말씀합니까?
20절: 범죄한 자들을 “모든 사람 앞에 꾸짖어”라고 함은 예수님의 마태복음 18장 15절 이하의 ‘범죄한 형제’에 대한 가르침과 다른 것 같은데 바울의 가르침은 예수님의 가르치심에 반한 것입니까?
마태복음 18:15-17... “네 형제가 죄를 범하거든 가서 너와 그 사람과만 상대하여 권고하라. 만일 들으면 네가
네 형제를 얻은 것이요, 만일 듣지 않거든 한두 사람을 데리고 가서 두세 증인의 입으로 말마다 증참케 하라.
만일 그들의 말도 듣지 않거든 교회에 말하고 교회의 말도 듣지 않거든 이방인과 세리와 같이 여기라.”
22절: (목회자로서) 직분을 위한 안수를 함에 주의할 점이 무엇입니까?
디모데전서 6:3-21 목회자의 자격과 의무에 대한 교훈
1. 개요
6:3-10 지족(知足)하는 신앙
6:11-16 디모데에 대한 개인적인 권고
6:17-21 부자에 대한 경고와 거짓 지식에 대한 경계
2. 전개
다른 교훈을 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착념하지 않는 사람들은 교만하여지고 변론과 언쟁을 좋아하여 투기와 분쟁과 훼방과 악한 생각을 하게 됩니다.
믿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것은 지족(知足)하는 마음인데, 곧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가지고 온 것이 없고 또한 아무 것도 가지고 가는 것이 아니니 (空手來空手去),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니 족한 줄 아는 삶이 필요합니다. 부하려 하여 돈을 (지나치게) 사랑함은 일만 악의 뿌리가 됨으로 믿음을 떠나게 될 수도 있고 그로써 멸망에 빠질 수도 있음을 경계합니다 (3-10절).
바울은 디모데를 ‘하나님의 사람’이라고 부르며, 크리스천으로서 부정적인 것은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고 권고합니다.
기약이 이르러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실 때까지 성도들은 점도 없고 책망 받을 것도 없는 삶을 삶으로써 선한 증거를 얻어야 할 것임을 강조합니다 (11-16절).
부한 자들에게 명할 때 마음을 높이지 말고, 소망을 재물에 두지 말고 하나님께 두며, 선한 일을 행하고 선한 사업에 부하고, 나눠주기를 즐기며 동정하는 자가 되라고 말씀합니다. 그리할 때 장래에 참된 생명을 쌓을 수 있음을 권할 것입니다 (17-19절).
바울은 다시 한 번 디모데를 권할 때 그가 당부한 모든 것들을 지키고 지식의 망령되고 허한 말과 변론을 피하라고 당부합니다 (20-21절).
3. 본문 연구
3-5절: 그리스도의 말씀과 경건에 관한 교훈에 주의하지 않는 사람은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까?
6절: “지족하는 마음”이란 무엇이며 무슨 유익이 있습니까?
10절: “돈을 (지나치게) 사랑하는 사람에게 어떤 일이 일어납니까?
11절: “하나님의 사람”이 좇을 일은 무엇입니까?
12절: “믿음의 선한 싸움”이란 무엇입니까?
15절: “기약이 이르면”에서 ‘기약’은 무슨 때를 가리키는 것입니까?
17절: 믿는 사람은 그의 소망을 어디에 둘 것입니까?
18절: 믿는 사람은 어떤 자가 되어야 할 것입니까?
20절: “거짓되이 일컫는 지식”이란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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